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월호 선체조사위, 가족들 통곡·고성에 면담 잠정중단

가족들 5가지 요구사안 선조위 전달
선조위 "법적 재량밖이라 어렵다" 일부문구 수정요구

(진도=뉴스1) 박정환 기자 | 2017-03-29 17:04 송고 | 2017-03-29 18:09 최종수정
29일 오후 전남 진도군 임회면 팽목항 가족회의소에서 세월호 선체조사위원들이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을 만나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2017.3.29/뉴스1 © News1 황희규 기자

"위원들의 자식들이 바다에 있다고 생각해보세요." "대체 왜 위원회를 만든거야."

가족들이 팽목항을 찾은 선체조사위원회에 미수습자 수습에 관한 5가지 요구사안을 전달한 뒤 재면담을 진행했지만 고성과 통곡 끝에 잠정 중단됐다.
김창준 위원장(변호사)을 포함한 선조위 위원 8명은 이날 오후 1시30분쯤 팽목항에 도착해 미수습자 가족 10명을 만나 팽목항 컨테이너 숙소동에서 면담을 시작했다.  

이 자리에서 김창준 위원장은 "어젯밤에 소동을 보도를 통해 접하고 가슴 아팠고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가족분들이 어떤 어려움이 있으신지 무엇을 저희에게 바라시는지 말씀을 새겨듣고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미수습자 조은화양 어머니 이금희씨는 "가족을 찾는 것에 대해서 미수습자한테 권한을 달라는 것"이라며 "저희는 가족을 기다릴 수밖에 없다. 세월호 피해자 중에서 가장 아픈 가족들"이라고 호소했다.

가족들은 선조위 측에 '세월호미수습자 수습에 관한 합의문'을 제시하고 미수습자 수습방식과 선조위 운영방안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합의문은 총 5가지 사안으로 선조위는 미수습자 수습방식에 대해 가족과 반드시 사전에 합의해야 하며, 미수습자 수습방법을 오는 4월5일까지 제시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합의문에는 또 선조위는 미수습자 가족이 지정하는 1인(조은화 어머니 이금희)과 선조위가 지정하는 조사위원 1인을 미수습자 수습에 관한 유일한 창구로 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와 함께 세월호를 목포신항에 거치하면 모든 방법을 총동원해 미수습자 수습에 돌입해야 하며, 진상조사는 반드시 이뤄져야 하지만 미수습자 수습이 최우선으로 된 후에 진행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가족들의 요구사안을 받은 선조위원들은 따로 비공개 논의에 착수했다. 가족들은 팽목항에 마련된 가족휴게소에서 선조위의 결정을 기다렸다.

29일 오후 전남 진도군 임회면 팽목항 가족회의소에서 세월호 선체조사위원들이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을 만나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2017.3.29/뉴스1 © News1 황희규 기자

선조위는 이날 오후 4시쯤 논의를 끝마치고 가족들을 불러 비공개 재면담에 들어갔다. 하지만 10분이 채 지나지 않아 컨테이너 밖으로 고성이 흘러나왔다.

미수습자 조은화양의 어머니 이금희씨는 "사람부터 찾아야 할 것 아니에요. 이게 뭐냐고 대체"라며 "오늘 오실 때 미수습자 수습이 최우선이다. 사람부터 찾아야 한다고 말씀하셨잖아요"라고 울분을 토했다.

가족들의 통곡은 컨테이너 밖에까지 크게 울려퍼졌다. 

이씨는 "당신 자식들이 바다에 있으면 어쩔 거냐고"라면서 발을 동동 구르고 화를 참지 못해 바닥에 주저 앉았다. 선조위 위원들은 묵묵히 앉아 가족들의 얘기를 들었다. 일부 위원은 눈을 감기도 했다.

가족들 역시 "이럴거면 선체조사위원회가 왜 있어야 하느냐"며 일어서서 항의하고 통곡하다가 결국 자리를 박차고 나왔다. 미수습자 허다윤 양의 어머니 박은미씨는 실신해 업혀 나오기도 했다.

가족들과 선체조사위원회의 합의가 파행된 이유는 선조위의 권한에 대한 해석이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가족들은 "미수습자 수습방식에 대해 가족과 사전에 합의해야 한다"고 했지만, 선조위 측은 "사전 합의는 법적으로 우리의 권한 밖"이라며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파악됐다.

또 가족들은 오는 4월5일까지 미수습자 수습방법을 제시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지만 선조위 측은 "역시 법적인 재량 밖"이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가족들과 함께 면담에 참여한 양한웅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집행위원장은 "가족들을 지난 3년간 봤지만 이렇게 분노하고 어쩔줄 몰라하는 것은 처음 봤다"며 "선조위는 가족들이 제시한 것을 부분적으로 받아들이겠지만 몇가지 사안에 대해선 국회에서 만든 권한 밖에 있다며 표현을 바꾸자고 제시했다"고 밝혔다.

양 위원장은 이어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합의문 1, 2번 사안에 대해 서로 의견이 맞지 않은 것"이라며 "나머지 합의문, 미수습자를 먼저 수색해야 한다는 대원칙에 대해서는 합의를 봤다"고 밝혔다.

재면담이 파행된 현재 가족들은 휴게소로 들어갔고, 선조위원들은 그대로 컨테이너 안에서 대기 중이다.


ku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