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민주당 원전안전특위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해야 "

(부산ㆍ경남=뉴스1) 박기범 기자 | 2017-03-27 14:54 송고
27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원전안전특별위원회와 부산시당이 고리원전을 방문해 고리원정 안전관리를 질타하고 있다. 2017.3.27/뉴스1 © News1
27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원전안전특별위원회와 부산시당이 고리원전을 방문해 고리원정 안전관리를 질타하고 있다. 2017.3.27/뉴스1 © News1

더불어민주당 원전안전특별위원회와 부산시당은 27일 "노후원전을 폐로하고, 신고리 5, 6호기 건설을 취소하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고리원전을 방문해 "격납건물 철판 부식 등으로 인해 인체에 치명적인 방사성 유출 가능성이 있다"고 부실한 고리원전 안전관리를 지적하며 이 같이 밝혔다.

민주당은 "원자력 안전위원회가 고리원전 3호기 격납건물을 정밀 조사한 결과 127곳에서 부식이 진행되고 있다"며 "원안위는 '부식에 따른 방사성 물질 유출은 없다'고 밝히고 있지만 전문가와 환경단체는 이 같은 해명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녹이 슨 철판을 잘라내고 새 철판으로 용접한다고 해도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노후 원전을 폐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보관 중인 사용 후 핵연료봉을 고리원전으로 되가져와 부산을 핵쓰레기 단지로 만들려는 시도가 있다"며 "원전 안전에 대한 시민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원전을 떠안고 불안감에 떨며 사는 기장군민들은 기장군, 군의회, 주민대표가 참여하는 공동 조사단을 통해 안전 실태조사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한국수력원자력은 총체적 난국에 빠진 원전 안전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노후원전 폐로와 신고리 5,6호기 추가 건설 백지화를 거듭 요구했다.


pkb@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