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 4개 야당, '스캔들' 아키에 여사 청문회 소환 요구

집권 자민당, 소환 반대 입장 밝혀

(서울=뉴스1) 최종일 기자 | 2017-03-26 14:56 송고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왼쪽)와 부인 아키에(昭恵) 여사© AFP=뉴스1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왼쪽)와 부인 아키에(昭恵) 여사© AFP=뉴스1

일본 오사카(大阪) 극우 사학법인으로의 국유지 헐값 매입 문제와 관련해 민진 등 4개 야당은 NHK 토론 프로그램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부인 아키에(昭恵) 여사의 관련 청문회 출석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집권 자민당의 시모무라 하쿠분(下村博文) 간사장 대행은 "청문회 증언은 형사처벌의 우려가 있는 사람에게 위증죄가 요구되는 가운데 진행된다. 아키에 여사는 죄를 지은 것이 아니다"며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야당 측은 아키에 여사가 있는 부(付·행정구역)의 정부 직원이 모리토모(森友) 학원의 가코이케 야스노리(籠池泰典) 이사장의 진정을 바탕으로 국유지 임대 계약과 관련해 재무부에 조회한 것을 문제삼고 있다.

민진당의 후쿠야마 데쓰로 (福山哲郎) 의원은 "이 직원의 업무는 공무이며, (아키에 여사의) 관여가 있었다고 해야 할 것이다. 프로세스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사민당의 후쿠시마 미즈호(福島瑞穂) 부대표도 "총리 부인이라는 입장을 이용한 권력 행사다. 증인 출석은 필수다"고 촉구했다.

시모무라 간사장 대행은 오사카부(大阪府)의 마쓰이 이치로(松井一郎) 지사에 대해서도 "(초등학교) 인가는 오사카의 문제이다"며 국회 소환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이날 시모무라 대행은 후지TV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스캔들로 인한 국회 조기 해산 가능성에 대해서는 "없을 것이다. 해산하고 신임을 묻는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른바 '아키에 스캔들'은 모리토모 학원이 지난해 국유지를 헐값에 매입하는 과정에 아베 총리와 그의 부인인 아키에 여사가 연루됐다는 의혹을 말한다.

지난 2월 일본 국회에서 논란이 시작된 이후 파문이 확산돼 일본 정계를 뒤흔들고 있다. 아베 내각 지지율은 이번 스캔들로 한달 새 10% 포인트가량 급락했다.


allday33@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