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러 유착' 트럼프 측근 매너포트, 의회 조사받는다

변호인 통해 상·하원 정보위에 직접 접촉

(서울=뉴스1) 손미혜 기자 | 2017-03-25 15:30 송고
미국 공화당 선거전략가 폴 매너포트. © AFP=뉴스1
미국 공화당 선거전략가 폴 매너포트. © AFP=뉴스1

러시아 유착 논란으로 경질됐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측근 폴 매너포트 전 선거대책본부장이 상·하원의 조사를 받는 데 동의했다.

24일(현지시간)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데빈 누네스 하원 정보위원장(캘리포니아)은 기자회견에서 매너포트 측 변호인이 정보위에 자발적으로 접촉해 청문회에서 조사를 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매너포트 측은 상원 정보위원회에도 접촉해 마찬가지로 조사를 받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다만 매너포트의 청문회 출석 시점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매너포트는 트럼프 캠프의 선대위원장을 맡기 전 우크라이나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지지를 받은 빅토르 야누코비치 전 대통령의 정책고문을 맡아 대통령 선출을 도왔다.
이 과정에서 친(親)러시아 성향의 우크라이나 집권당으로부터 2007~2012년 총 1270만 달러(약 140억2700만원) 상당의 현금을 수수하는 등 야누코비치 전 대통령을 위해 워싱턴 정가에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이 드러나 선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났다.

매너포트는 역외 페이퍼컴퍼니 '페리클스' 운영과정에서 러시아 신흥재벌이자 푸틴 대통령의 측근인 올레그 데리파스카로부터 1억달러의 자금 지원을 약속받는 등 러시아 기업 유착 혐의도 동시에 받고 있다.


yeouli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