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태백현대위, ‘귀금속 산단 철회 주장‘ 시·도의원 사퇴촉구

해당 시의원 "지역 갈등 부추기면 안된다"

(태백=뉴스1) 하중천 기자 | 2017-03-24 15:03 송고
22일 김호규 태백시지역현안대책위원회 위원장이 강원 태백시청 브리핑룸에서 “태백시 미래 발전을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기업 유치에 동참해 주길 바란다”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태백시 제공) 2017.2.22/뉴스1 © News1 하중천 기자
22일 김호규 태백시지역현안대책위원회 위원장이 강원 태백시청 브리핑룸에서 “태백시 미래 발전을 위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기업 유치에 동참해 주길 바란다”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태백시 제공) 2017.2.22/뉴스1 © News1 하중천 기자

태백시지역현안대책위원회(위원장 김호규 이하 현대위)는 24일 성명을 통해 “태백귀금속산업단지 조성계획 즉각 철회를 주장한 일부 선출직 시·도의원은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현대위는 “태백은 미래 먹거리를 위해 지금부터 무엇이라도 해야 할 절박한 상황에 놓여 있음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며 “지난 22일 일부 태백시의회 의원은 안동시의회에서 주관한 성명에서 영풍석포제련소 운영 중단, 태백귀금속산업단지 조성계획 철회를 주장했다”고 말했다.
이어 “석포제련소는 지리적으로 봉화군이지만 실제 태백 경제권에 있고 태백시민 400여명이 종사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운영 중단을 주장하는 것은 지역경제를 몰락시키고자 하는 무책임한 처사다”고 주장했다.

또 “태백귀금속산업단지 조성계획 철회를 주장하면서 태백의 경제위기를 이겨낼 수 있는 대안도 책임의식도 없다”며 “태백 발전을 저해하는 일부 시의원은 당장 의원직을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부 도의원이 공개적으로 태백귀금속산업단지 유치 반대를 주장하는 것은 공인으로 갖춰야할 미래 예측 능력이 부족한 것이라 생각한다”며 “선출직 공인은 의견 제시에 있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보다 신중해야 한다. 선출직 의원이 지속적으로 대안 없이 유치 반대를 주장한다면 퇴진 운동 전개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해당 시의원은 “안동시의회에서 세계 물의 날을 맞아 발표하는 성명서에 이름만 넣겠다고 해서 성명내용 확인 후 승낙한 것이다”며 “공인으로서 영풍이 태백에 들어온다는 것에 대한 찬성과 반대를 얘기한 적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직까지 영풍에서 정확한 설계 등 사업계획서도 오지 않았다. 태백 지역에 얼마만큼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지 설명해야 한다”며 “고용인원에 대해서도 어떤 공장에 몇 명이 필요한지 정확히 제시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금 영풍석포제련소에는 1100여명의 근로자가 종사하고 있는데 약 700~800여명이 하청이고 태백에서는 350~400여명이 종사하고 있지만 이들은 평균 연령이 높다”며 “영풍이 태백에 들어온다는 것이 확정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지역민들의 갈등을 부추기는 행위는 자제해야 한다. 경제활성화 파급효과, 지역민 직접고용 창출, 환경오염 문제 등을 정확히 짚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태백귀금속산업단지가 들어설 동점동 일원 주민들은 환경오염 문제로 유치 반대 입장이 강경한 상태다.

태백 귀금속산업단지 조성사업은 2023년까지 사업비 약 5000억원을 들여 강원 태백시 동점동 175번지(스포츠산업단지 부지)에 면적 21만8917㎡ 규모로 금, 은, 동 등 유가금속 추출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앞서 지난 22일 안동시청에서 낙동강 유역 7개 기초의회 의원 11명은 공동성명을 통해 “낙동강 중금속 오염원인 영풍석포제련소 폐쇄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성명에는 강원 태백시의회(2명), 안동시의회(4명), 봉화군의회(1명), 구미시의회(1명), 대구 서구(1명)·중구의회(1명), 부산 북구의회(1명) 의원의 이름이 기재됐다.

이들은 “47년 동안 1300만 식수원인 낙동강을 중금속과 맹독성 물질로 오염시킨 영풍석포제련소를 폐쇄하고 낙동강 발원지인 태백시에 들어설 태백귀금속산업단지 조성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almalm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