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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간 1000억 낭비' 인천 월미모노레일 주민감사 청구

인천평화복지연대 "사업과정 문제, 책임 가려야"

(인천=뉴스1) 강남주 기자 | 2017-03-21 13:53 송고 | 2017-03-21 16:11 최종수정
월미은하레일. 사진 제공=인천교통공사.© News1
월미은하레일. 사진 제공=인천교통공사.© News1

인천의 한 시민단체가 혈세 1000억원을 투입하고도 ‘공회전’만 거듭하고 있는 인천 월미모노레일사업에 대해 주민감사를 청구키로 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월미모노레일 사업 전반에 대한 주민감사 청구를 위해 서명운동을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연대는 ‘레일바이크’에서 ‘모노레일’로 사업이 변경된 이유와 석연치 않은 인천교통공사-사업자 간 협약 변경, 1000억원에 달하는 혈세 낭비 등이 감사원 감사를 통해 밝혀지길 희망하고 있다.

교통공사는 지난 17일 모노레일 사업자와 협약을 해지하고 200억원의 예산을 투입, 자체 재정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 이로써 이 사업은 10년간 허송세월 끝에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안상수 전 시장(현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시절인 2008년 시작된 이 사업은 당초 인천역에서 출발, 월미공원~문화의 거리~이민사박물관을 거쳐 다시 인천역으로 오는 ‘은하레일’이었다.
은하레일은 지상 6~17m 높이에 설치된 궤도를 따라 무인전동차가 운행하는 시스템이다. 한신공영이 시공을 맡았으며 2010년 길이 6.1㎞ 선로와 4개 역사를 모두 준공했다. 그러나 시험운행중 안내륜(바퀴) 파열 등 각종 사고가 발생해 개통을 하지 못했다.

2010년 7월 취임한 송영길 전 시장(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바통을 이어받아 개통을 추진했으나 역시 같은 사고가 발생했다. 송 시장은 철도기술연구원에 은하레일의 안전성 검증을 의뢰했고 검증 결과 총체적 부실이 드러났다.

교통공사는 2014년 은하레일을 포기하고 건립된 시설물을 활용하는 관광용 ‘레일바이크’로 사업계획을 수정했다. 이후 민간사업자로 인천모노레일㈜을 선정하고 사업을 추진했으나 2014년 말 이 계획은 모노레일로 또 수정됐다. 법적으로 레일바이크 허가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좌충우돌하던 이 사업은 모노레일로 확정·변경된 이후에도 순탄치 않았고 교통공사와 사업자간 갈등 끝에 협약 해지에 이르렀다.

지금까지 이 사업에 들어간 혈세만 해도 은하레일 건설비 853억원과 금융비용 등을 합쳐 약 1000억원이다. 이로 인해 이 사업은 대표적인 예산 낭비 사례로 꼽혔다.

연대는 “감사를 통해 모노레일 추진 과정에 대한 문제와 책임을 분명히 밝히고 다시는 이런 사업이 추진되지 못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햇다.

연대는 또 향후 교통공사가 추진할 자체 재정사업에 대해서도 시민적 합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 1000억원을 날린 상황에서 200억원의 혈세가 더 투입되는 만큼 시민들에 의한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연대는 “10년 동안 행정력과 혈세 1000억원을 낭비하고도 시민들에게 사과 한마디 없는데, 혈세를 또 써야 하는지 돌아볼 일”이라며 “시민 TF팀을 구성해 투명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inamj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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