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건설ㆍ부동산

"알짜 사업지 잡자"…점점 치열해지는 재건축 수주전

대형·중견사 가리지 않고 재개발·재건축 시공권 확보 전쟁
"택지지구 없어 일감 줄어"…설명회마다 10여개 회사 몰려

(서울=뉴스1) 오경묵 기자 | 2017-03-21 07:00 송고 | 2017-03-21 09:16 최종수정
 
사업성이 높은 재건축 프로젝트를 따내기 위한 건설사들의 경쟁이 점점 격화되고 있다. 특화설계와 외관특화는 물론이고 조합원들의 표심을 얻기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도 제시한다.

21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올해 시공사 선정에 나서는 재개발·재건축단지는 70여곳이다. 지난해(77곳)보다 소폭 줄었다. 입찰에 나서는 단지가 줄어든 만큼 건설사들은 저마다의 강점을 내세워 수주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재건축·재개발 현장설명회에 가면 10개 안팎, 많으면 20개에 가까운 건설사가 모여든다"며 "신규 공공택지가 없어 일감을 확보하기 쉽지 않은만큼 업계 전체가 재건축·재개발로 무게중심을 옮겨가고 있다"고 말했다.

사업성이 좋은 단지는 시공사들이 사업을 따내기 위해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한다. 오는 26일 시공사를 선정하는 과천주공1단지가 대표적이다. 이 프로젝트를 따내기 위해 도전장을 던진 대형건설사들은 고급브랜드를 적용하고 특화설계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뿐만이 아니다. 사업 시행자인 조합이 떠안게 되는 미분양 리스크도 감수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우건설은 미분양이 발생할 경우 3.3㎡당 3147만원에 매입하겠다고 했고 GS건설은 미분양 대책비로 100억원을 책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서울 강남이나 과천 등 주거환경이 좋아 수요가 많은 곳에 위치한 사업장은 부동산 경기가 하향세를 타더라도 완판까지 오래 걸리지 않는다"며 "건설사들이 과감한 대책을 베팅할 수 있는데는 이유가 있다"고 귀띔했다.

대형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방 재건축·재개발 시장에 집중해왔던 중견건설사들도 수도권 재개발·재건축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반도건설은 최근 서울 서대문구 영천구역 재개발 사업을 따냈고 호반건설은 경기 안양시 미륭아파트 재건축 사업을 수주했다. 호반건설은 서울시가 추진중인 역세권 2030 청년주택 1호 사업장의 시공을 맡기도 했다.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수도권 내 재건축·재개발 사업장 가운데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더라도 사업성이 있는 곳을 위주로 입찰을 검토하고 있다"며 "'지방건설사'라는 이미지를 지워내고 시공능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서울·수도권뿐만이 아니다. 건설사들은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프로젝트의 경우 지역을 가리지 않고 뛰어들고 있다. GS건설은 지난해 12월 부산 수영구 삼익비치타운 재건축 사업을 수주했다. 공사금액이 적게는 1조원에서 많게는 1조3000억원 규모로 추산되는 사업장이다.

사업성이 있는 프로젝트를 따내기 위해 '적과의 동침'을 하는 경우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대형건설사끼리 손을 잡는 경우다. 대우건설과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GS건설·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을 제치고 부산 해운대 우동3구역을 따냈다. 대우건설은 또 포스코건설과 손을 잡고 대구 수성구 강촌2지구 시공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 다른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건설업계의 최대 화두는 너나 할 것 없이 일감 따내기"라며 "주택경기가 상대적으로 하향하더라도 도심 재건축·재개발은 메리트가 있는 만큼 경쟁이 점점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notepad@


▶ 놓치면 후회! 최신 만화 보기 / 2017년 나의 운세 보기

오늘의 핫이슈

오늘의 주요뉴스

트럼프 "한국 사드비용 내라…FTA도 재협상을"
"10억달러 지불해야, 북한과 심각한 충돌 가능성…시진핑은 매우 좋은 사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과 단독 인터뷰에서 한반도 사드(…
安 "국회합의 총리"…'대통령 임기···
중톱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는 28일 차기 대통령 임기 3년 단축 방안에 대해 …
文 40% · 安 24% · 洪 12%…安 2주···
중톱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대선 후보 지지도 조사에서 안철수 국민…
SPONSORED

      탭 만화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