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치권, 박 前 대통령 '檢 소환통보'에 엇갈린 기류

3당은 철저한 檢 수사 촉구…한국당은 속내 복잡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양은하 기자, 박승주 기자, 이정호 기자 | 2017-03-15 16:09 송고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3.1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3.15/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정치권은 15일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해 오는 21일 소환조사 통보를 한 것과 관련해 엇갈린 기류를 보였다.

기존 야권은 법과 원칙에 따른 철저한 수사와 박 전 대통령 재임 기간 청와대에서 생산한 각종 문건에 대한 증거인멸 가능성을 우려하며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을 촉구했다.

야권은 다만,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수사 등 민감한 부분에 대해선 언급을 자제한 채 촉각을 곤두세웠다.

집권여당이었던 자유한국당은 박 전 대통령의 그림자를 벗어나 대선을 준비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보수 진영내 적지 않은 입지를 갖고 있는 박 전 대통령과 거리를 두기도 애매하다는 딜레마로 인해 곤혹스러워 하는 표정이다.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검찰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자연인으로서, 또 13가지 범죄 혐의의 피의자로서 특혜는 없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여기까지만 보면 특수본 1기와 2기 수사는 다르겠구나 싶어 검찰의 단호한 수사의지에 믿음이 간다"며 "검찰은 13가지 범죄 혐의 피의자인 박 전 대통령을 추상같이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 국무총리가 권한이 없음에도 박 전 대통령의 기록물을 대통령기록물로 지정하는 것은 봉인을 빙자한 증거인멸"이라면서 "검찰은 신속한 청와대 압수수색으로 증거인멸을 막고 국정농단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황 권한대행은 대통령기록물 지정을 보류해야 한다"면서 "또한,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을 허가해 박 전 대통령이 주장하는 진실이 사실인지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권주자들도 가세했다. 유력 대권주자인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는 이날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검찰이 빠른 수사에 나간 것은 법과 원칙에 따라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더 나아가 청와대의 기록물이 파기된다거나 반출된다거나 유실되는 데 대한 염려가 많다. 청와대 압수수색도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지사 측 박수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박 전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검찰 조사를 성실히 받아 국민에 대한 마지막 도리를 다 하길 바란다"며 "검찰도 조직의 명운을 걸고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 측 김혜연 부대변인은 "검찰은 이번 박 전 대통령의 소환을 계기로 직권남용과 뇌물수수를 포함한 13개 혐의에 대해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면서 "박 전 대통령 또한 이제 자연인 신분으로 출석조사 등 검찰수사에 적극 응해 이제라도 헌법을 존중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도 이기재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이제 일반인 신분이 된 상황에서 검찰의 소환조사를 거부할 핑계거리도 없다. 박 전 대통령의 언행을 국민이 매섭게 지켜보고 있다. 더 이상 국민을 실망시키지 않기를 바란다"고 박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할 것을 요구했다.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정우택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17.3.15/뉴스1 © News1 송원영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정우택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17.3.15/뉴스1 © News1 송원영

반면, 자유한국당은 다소 곤혹스러운 입장에 놓였다. 대선이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검찰 수사 국면마다 박 전 대통령 문제가 불거질 경우 집권여당이었던 한국당도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데다 대선 자체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국당이 검찰의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 통보에 대해 공식논평을 내지 않은 채 "안타까운 일"이라는 정도의 반응만 보이고 있는 것도 이런 맥락으로 풀이된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검찰은 정치 수사, 실적내기 수사, 여론 수사, 편향 수사, 특히 이번 대선에 영향을 주는 수사라는 비판을 받지 말아야 한다"며 "어떤 정치적 외풍이나 특정세력이 주도하는 여론의 눈치를 봐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강성 친박(친박근혜)계 김진태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큰 충격을 안고 사저까지 들어오셨는데, 숨도 돌리기 전에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으라는 것은 정말 인간적으로 힘든 일”이라며 "대선을 앞두고 조사와 처리가 이뤄진다면 정치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피의자 신분이 된 박 전 대통령을 무작정 감싸기에는 대선을 앞두고 다수 여론에 반한다는 점에서 부담스러운 눈치다. 

그래선지 인명진 비대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과 비대위원 회의에서 "법에 따라 누구든지 수사를 받고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사사로운 감정에 휩쓸리고 과거에 얽매여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것인가, 아니면 법치주의의 역사적 흐름에 합류해 국민과 함께 미래로 나아갈 것인지에 대한 결단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인 위원장은 또 강경 친박들의 ‘사저 정치’ 논란과 관련, "필요하다면 어떤 희생을 감수하고라도 징계를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고, 정 원내대표는 '친박 사저정치를 겨냥한 징계 언급이냐'는 물음에 "포함되는 게 아니겠나"라고 밝혔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