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부친들과는 달리, 악연으로 얽힌 박근혜·신동빈

검찰 수사·뇌물죄 의혹·사드 사태 등 롯데 굴곡 많아

(서울=뉴스1) 백진엽 기자 | 2017-03-12 06:20 송고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5년 부산에서 열린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에 참석했을 당시. 가장 왼쪽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2015.3.16/뉴스1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5년 부산에서 열린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에 참석했을 당시. 가장 왼쪽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2015.3.16/뉴스1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인용하면서 박근혜 정권에서 굴곡이 많았던 롯데그룹의 앞날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롯데그룹은 박근혜 정권들어 검찰 수사·사드 부지·뇌물죄 연루 등 각종 악재로 시달렸다. 롯데그룹과 이 정권은 악연에 가까웠던 것이다.

부친들인 고 박정희 전 대통령과 신격호 총괄회장의 인연과는 상반된 모습이다. 신 총괄회장은 1967년 고 박 전 대통령의 국가 경제 발전 정책에 호응해 모국인 한국에 롯데그룹을 세웠다.

하지만 50여년이 지난 후 자식들은 좋지 않은 인연으로 얽혔고 대통령직 파면과 그룹 위기라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

◇비자금 의혹으로 검찰 수사, 재판 진행중
롯데그룹은 박근혜 정권하에 대대적인 검찰 수사를 받게 된다. 2015년 불거진 형제간 경영권 분쟁의 여파로 2016년 비자금 의혹 등으로 검찰 수사를 받았다.

롯데 입장에서 다행스럽게 신 회장의 구속까지는 이어지지 않았지만 현재도 횡령 등의 혐의로 재판이 진행중이다.

그룹 역사 50여년동안 검찰의 전방위적 수사를 받은 것은 당시가 처음이었고 신 회장 역시 검찰 소환 등 고초를 겪었다. 또 그룹의 맏딸인 신영자 전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은 재판에서 실형을 선고받았다.

게다가 경영권 분쟁으로 '골육상쟁' '일본 기업' '밀실 경영' 등의 오명을 쓴 지 1년도 되지 않아 벌어진 검찰 수사로 인해 그룹 실추는 심각하게 추락했다.

◇최순실 게이트 연루, 뇌물죄 여부 검찰 수사에 달려

미르·K스포츠재단, 즉 박 전 대통령을 탄핵으로 내몰게 한 '최순실 게이트'에도 롯데는 연루돼 있다.

당시 국내 굴지의 기업들은 대부분 기부금을 냈기 때문에 롯데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롯데의 경우 기부금 규모가 크고 일부 기부금은 검찰 수사 직전 돌려받으면서 의혹이 커졌다.

이로 인해 롯데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해 '뇌물죄 혐의'로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았다. 하지만 특검 수사 기간 부족으로 인해 관련 수사는 진행되지 못했다.

그러나 뇌물죄에 대한 수사는 특검에서 검찰로 이첩돼 검찰 수사는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다만 헌재가 탄핵안을 인용하면서 '뇌물죄'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의견을 밝히지 않아 결국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롯데의 유죄 여부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사드 부지 제공 후 중국 사드 보복 '집중포화'

최근 들어 롯데의 가장 큰 골칫덩이는 중국의 사드 보복이다. 박근혜 정권이 강력하게 추진한 안보 정책인 '사드 배치'에 발을 맞추고자 성주 골프장을 내주는 결단을 내렸지만, 중국의 '보복 조치'라는 포화를 맞고 있는 것이다.

중국 롯데마트의 절반 이상이 영업정지를 당했고, 트레비 등 롯데에서 생산된 제품들은 현지 유통채널에서 배제되고 있다. 심지어 중국인들이 롯데 제품들을 파손하는 퍼포먼스를 벌이면서 불매운동도 벌이고 있다.

롯데 입장에서는 한국 정부의 안보 정책에 맞추기 위해 결단을 내린 것인데, 해외 사업에서 심각한 피해를 입는 것이다. 그렇다고 공식적으로 대응하기도 어려워 정부만 쳐다보고 있었지만 정부도 손을 놓은 상태였다. 여기에 대통령 탄핵안 인용으로 인해 사드 보복 대응책을 마련할 정부도 사라지게 됐다.

다만 사드를 추진한 박근혜 정권이 물러남에 따라 중국의 보복 조치 완화 가능성이 생겼다는 점이 롯데에게는 위안거리다.

이와 관련 롯데 관계자는 "대통령 탄핵 인용 등에 대해서는 언급할 것이 없다"며 "한시라도 빨리 혼란스러운 상황이 해소되기 바랄 뿐"이라고 짧게 말했다.


jinebit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