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탄핵심판 임박…범여권·국민, 민주당 겨냥 "광장 정치는 포퓰리즘"

(서울=뉴스1) 서송희 기자, 양은하 기자 | 2017-03-04 12:39 송고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여야는 4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 선고가 임박한 가운데 헌법재판소의 공정한 판결을 촉구하면서도 정치권의 집회 참석을 두고서는 다른 목소리를 냈다.
당 차원의 촛불집회 참석을 해온 민주당은 이른바 '태극기 집회'를 두고 "과격한 발언과 행동은 경찰 수사 대상"이라고 지적했고 민주당을 제외한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광장 정치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민주당을 겨냥해 비판했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오늘도 당 차원에서 총출격해 촛불집회에 참여한다"며 "막바지에 왔는데 헌법재판소가 국민과 역사를 보고 공정한 판결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그간 소속 의원 전원에게 집회 참석을 독려하는 등 당내 대선주자들뿐 아니라 당 차원에서 박 대통령 탄핵 촉구 집회 참여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왔다.

그런만큼 탄핵 반대를 주장하는 '태극기 집회'에 대해 윤 수석대변인은 "'탄핵 반대 집회', '맞불집회'라고 명칭을 바꿔야 한다"면서 "무책임한 협박과 선동은 중단되어야 한다. 과격한 발언과 행동은 경찰 수사 대상"이라고 지적했다.  
 정준길 자유한국당 대변인/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정준길 자유한국당 대변인/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그러나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등은 민주당의 집회 참석에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정준길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광장 정치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태극기와 촛불 공히 마찬가지로 헌재 판결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을 향해서는 "민주당 대선 후보들은 탄핵이 인용돼야 한다고 (광장에 나와) 선동하고 있는데 민주당의 당론은 무엇인지 보이지 않는다"며 "이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고연호 국민의당 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국회에서 대통령을 탄핵했으면 이제 적폐 청산과 개혁입법에 나서야 하는데 자기일은 하지 않고 촛불집회에 가는 것은 포퓰리즘"이라고 꼬집었다.

고 대변인은 "국민 90%가 탄핵 인용을 원하고 있고 유래없는 농단에 대해 탄핵이 이루어지는 걸 기대하지만 개혁입법도 매일같이 촉구해야 한다"며 "제1야당이 결선투표든 민생현안이든 아무것도 하지 않고 촛불집회에만 가는 것은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기재 바른정당 대변인도 구두논평을 통해 "극단적인 주장을 자제하고 헌재 판결 이후의 국론통합을 준비하자"고 말했다.

또 "여야 정치인들은 촛불시위나 태극기집회에 참여해 국민을 선동하는 일을 당장 멈추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letit25@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