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安 '정당정치'·李 '재벌개혁' 맹공·文 방어전…민주 첫 토론회

安·李 , 문재인 협공…현안마다 입장차
문재인, 적극적 방어 속 외면전략도 사용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양은하 기자 | 2017-03-03 21:18 송고 | 2017-03-03 21:41 최종수정
 
 

역시나 창과 방패의 대결이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의 첫 합동토론회는 이를 악물고 나온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의 공세 속에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의 방어전으로 흘렀다.
페어플레이를 다짐하며 웃음기 띈 얼굴로 토론회를 시작했던 각 주자들은 토론회가 시작되자 곧바로 본색을 드러냈다.

특히 토론회의 백미로 꼽힌 주도권 토론에서는 상대방의 약한 고리를 집중적으로 파고들며 자신이 정권교체의 적임자을 부각했다.

◇安·李, 文에 질문 집중…문재인은 방어막 펴기

안 지사와 이 시장은 주도권 토론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17분의 시간 중 절반 이상을 모두 문 전 대표에게 사용했다.
후발주자로서 일발역전을 노리고 나온 안 지사와 이 시장에게는 당연한 전략이었다. 특히 이날 안 지사가 강한 공세를 취했다.

안 지사는 자신의 장점이라고 내세우고 있는 정당정치를 고리로 문 전 대표를 압박했다. 문 전 대표가 꾸린 매머드급 캠프와 다수의 인재영입은 정당정치에 어긋난다는 주장이었다.

안 지사는 문 전 대표를 상대로 "대선 때마다 큰 문제가 되는게 대통령이 되고 승리하면 그를 도운 분들이 당과 정부를 접수한다는 것"이라며 "이 추세로 가면 문재인을 지지하는 사람의 집권으로 악순환의 고리를 못 빠져나온다"고 직격했다.

당의 기본 정책과 별개로 문 전 대표가 캠프를 위주로 공약을 만들고 발표한 것도 강도높게 비판했다.

문 전 대표도 적극 반박하고 나섰다. 문 전 대표는 "대선 후보의 정책을 당에 맡겨야 한다라는 주장은 저는 납득하기가 어렵다"며 "당이 정책연구소가 충분한 역량을 갖고 있다면 가능한 이야기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안 지사의 대연정을 놓고도 설전이 오갔다. 문 전 대표는 "안 지사가 자유한국당까지 함께하는 대연정을 말하는 것에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하자 안 지사는 "앞뒤 맥락을 듣고도 납득이 안되나. 국가개혁 과제에 동의한다는 전제 하에 연정을 꾸려야 한다. 누가 대통령이 되든 국민을 통합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반박했다.

안 지사의 공세가 끝나자 이번에는 이 시장이 '재벌개혁'을 키워드로 문 전 대표에 대한 공세에 나섰다.

이 시장은 문 전 대표가 16조4000억원의 준조세 폐지 공약을 내걸었던 것을 겨냥, 재벌편향적이라는 공세를 폈다.

이 시장은 "준조세를 없앤다고 했는데, 이중에는 법정 부담금이 15조원 정도"라며 "이걸 폐지한다는 공약이 진심인가"라고 캐물었다.

이에 문 전 대표는 "준조세 의미를 오독한 것 같다. 정경유착의 수단으로 오가는 검은 성격의 돈을 말한 것"이라며 "법정부담금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 시장은 법인세 인상에 대해서도 입장을 물으며 공방을 주고받았다. 이 시장은 "복지도 증대하고 증세도 한다면서 법인세는 왜 빼나"라며 "법인세 인상에 대해 소극적"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 시장은 문 전 대표의 캠프에 삼성 등 재벌기업 출신 인사가 많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학수법 발의에 103명이 참여했는데 문 전 대표는 안했다. 전당대회 전에는 참여한다고 했다가 대표가 되고나서는 유구무언이었다. 편향적 후보가 아닐까 걱정된다"고 비판했다.

이에 문 전 대표는 "모든 의원이 법안 발의에 참여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나는 재계인사도 만나고 노동자 포럼에도 참석해 노동정책도 밝혔다. 한 대목만 보고 친재벌이라고 하면 곤란하다"고 반박했다.

반면 문 전 대표는 자신의 주도권 토론 시간 상당수를 군소후보인 최성 고양시장에게 사용하며 안 지사와 이 시장과의 공박을 피하는 외면전략도 사용했다. 

◇현안 마다 입장차 확연…朴대통령 엄정 처벌만 한목소리

대선전 개헌을 놓고는 후보 모두 정략적이라는데 공감했으나 자신이 생각하는 개헌의 방향에 대해서는 생각이 달랐다.

문 전 대표가 생각한 정부형태는 4년 중임제였으며 내년 지방선거에서 국민투표를 묻자고 제안했다. 다만 개헌을 통한 차기 대통령 임기단축에는 단호히 반대했다.

이 시장도 문 전 대표와 마찬가지로 4년 중임제를 지지했으며 시기 역시 다음 총선 또는 지방선거를 이용해 국민투표를 하자고 했다. 다만 이 시장은 자치단체장 답게 자치분권 실현에도 힘을 실었다.

안 지사는 삼권분립에 초점을 뒀다. 의회권한과 대통령의 권한 조정에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과 함께 자치분권 역시 강조했다.

사드와 관련해서도 미묘한 온도차가 있었다. 문 전 대표는 사드 배치 문제를 다음 정권에 넘겨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이 시장은 힘들어도 길을 만드는게 지도자라며 사드 철회를 공약했다.

안 지사는 "이 문제에 대한 답은 오직 국민의 단결"이라며 선명한 답을 내놓지는 않았다.

엇갈린 대답 속에 주자들은 탄핵이 인용되면 박 대통령을 법대로 사법처리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세 후보 모두 현행 법대로 수사를 진행하고 엄중한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sanghw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