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부산 시민단체‧정치권 "허 前시장 구속영장 재청구하라"(종합)

(부산ㆍ경남=뉴스1) 박기범 기자, 박채오 기자 | 2017-02-28 18:00 송고
엘시티 비리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허남식 전 부산시장이 20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부산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7.2.20/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엘시티 비리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허남식 전 부산시장이 20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부산지방검찰청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7.2.20/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엘시티 사업 비리와 관련해 뇌물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허남식 전 부산시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28일 새벽 기각되자 부산시민단체와 정치권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부산참여자치시민연대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부산지법의 허남식 구속영장 기각에 대해 부산참여연대는 심각한 우려와 유감을 표시하지 않을 수 없다"며 "검찰은 허 전 시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재청구하라"고 주장했다.

부산참여연대는 "구속영장 기각이라는 사법부의 판단은 여전히 부산시민의 뜻과 정서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며 "영장실질 심사를 담당한 판사에게 엘시티 사태가 부산지역에 얼마나 악영향을 주고 있는지 잘 판단했는가 묻고 싶다"고 질타했다.

부산참여연대는 "허 전시장에 대한 수사를 보강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하고 엘시티 사태와 관련되어 있는 언론사와 금융기관에 대한 수사 역시 철저히 진행하라"고 보다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도 이날 성명서를 발표하고 "법원이 허 전 시장의 구속영장을 기각해 엘시티 게이트 비리수사에 제동이 걸렸다"며 "비리 커넥션의 핵심을 놓쳐버렸다”고 비판했다.
부산시당은 "엘시티 비리의 몸통인 허 전 시장에 대한 영장 재청구를 엘시티 비리 커넥션의 전말을 밝혀내기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그렇지 않다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마찬가지로 엘시티 비리수사도 부실수사라는 비판에 직면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배준현 국민의당 부산시당위원장은 "검찰의 영장재청구에 나설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사법부의 판단을 주의깊게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pkb@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