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삼성, 경영쇄신안 이르면 내일 발표… 키워드 '독립경영·이사회 강화'

CEO 선임·채용 등 계열사 자율로… '관리의 삼성' 대변혁
대관 업무 폐지·이사회 독립성 높여 '정경유착' 원천봉쇄

(서울=뉴스1) 서명훈 기자 | 2017-02-27 11:00 송고
 
 

삼성이 이르면 28일 주요 의사결정을 각 계열사 이사회가 결정하는 내용을 담은 경영쇄신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 왔던 미래전략실(미전실) 해체와 대관 조직 폐지 등의 내용도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고위 관계자는 27일 “특검 수사기간이 종료되면 미전실 해체와 경영쇄신안을 발표한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며 “국민과의 약속을 신속히 이행하고 내부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하게 내용을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특검 수사기간이 끝나는 28일에 경영쇄신안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일부 의견조율이 끝나지 않은 부분이 남아 있어 다소 늦어질 가능성은 있지만 이번 주를 넘기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기자회견 여부와 경영진 사과 등 발표방식은 아직 최종 결정되지 않았다. 

◇ 완전한 독립경영, 주요 결정 이사회서  

경영쇄신안의 핵심은 각 계열사가 완전한 독립경영 체제를 갖추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춰졌다. 이를 위해 이사회 기능을 강화해 최고경영자(CEO) 선임은 물론 주요 경영사항이 이사회에서 이뤄지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10억원 이상 기부금에 대해 이사회 의결을 거치도록 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이사회에 사외이사가 참여하기 때문에 내부의 이해관계에만 치우친 결정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사회 산하 위원회 기능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후보추천위원회와 보상위원회, 감사위원회 등의 기능을 활성화해 지나치게 이사회를 자주 열어야 하는 부작용을 차단하고 신속한 의사결정이 이뤄지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후보추천위원회는 이사 후보의 적격성을 검토하는 역할을 맡고 있지만 대부분 사외이사를 추천하는데 그치는 실정이다. 특히 그룹 차원에서 CEO를 결정하는 삼성 문화에서는 큰 역할을 하기 힘들었다.

보상위원회는 경영진의 보상구조와 성과평가를 담당한다. 현재 금융회사에 한해 과반수를 사외이사로 구성해 설치하도록 돼 있다. 반면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은 전원이 사외이사로 구성된 보상위원회 설치해야 한다. 영국 역시 최소 두 명 이상의 사외이사로 구성된 보상위원회를 설치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 대관 부서 폐지, 채용도 자율로

쇄신안에는 정부와 국회, 지방자치단체 등을 담당했던 이른바 ‘대관(官)’ 조직을 폐지하는 내용도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정경유착 의혹이 발생할 수 있는 구조를 아예 만들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또 다른 삼성 관계자는 “지금까지 정부나 국회 쪽에 의견을 전달해야 하는 경우 직접 접촉한 사례가 많았다”며 “하지만 앞으로는 이같은 방식은 사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법무법인에 대관 업무를 위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미전실 해체로 그룹 차원의 채용도 올해가 마지막이 될 전망이다. 미전실 산하 7개팀(전략팀, 기획팀, 인사지원팀, 법무팀, 커뮤니케이션팀, 경영진단팀, 금융일류화지원팀)이 사라지는 만큼 채용도 각 계열사가 뽑는 방식으로 전환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미전실 기능을 주요 계열사로 이관하지는 않을 전망이다. 미전실 임직원들이 원래 소속돼 있던 계열사로 돌아가 업무를 마무리하는 경우는 있겠지만 조직 자체를 만들지는 않는다는 방침이다.

또 다른 삼성 고위 관계자는 “미전실을 해체해 놓고 계열사에 똑같은 기능을 하는 조직을 신설하는 것은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다”며 “초기에 다소 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이를 감내해야 한다는 것이 기본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mhsu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