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탄핵 최종변론도 안 나간 朴, 대면조사도 사실상 무산

황교안 '특검연장 불수용' 입장…물리적 불가
특검, 곧 대면조사 놓고 대통령측과 조율과정 공개

(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2017-02-27 09:21 송고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중인 박영수 특검이 수사기한 종료를 하루 앞둔 27일 오전 서울 대치동 특검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17.2.2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중인 박영수 특검이 수사기한 종료를 하루 앞둔 27일 오전 서울 대치동 특검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17.2.2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박근혜 대통령 측이 27일 자신의 탄핵심판 최종변론에 출석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대통령 대면조사도 결국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법에 규정된 공식수사 종료시한을 단 하루 남겨놓은 상황이라 특검수사 '하이라이트'인 대면조사를 진행하는 것은 일정상 무리다.
유일한 변수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특검 수사기간을 연장하는 것이다.

하지만 황 권한대행이 오전 중 연장 승인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힐 예정이라 특검의 선택지는 더욱 좁아졌다. 이에 따라 특검도 대면조사와 관련한 최종 입장을 내놓을 계획이다.

특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탄핵심판 최종변론에도 안 가게 됐는데, 대면조사에 응한다는 보장도 없다"면서 "이에 오늘 공식 브리핑 때는 어떠한 쪽으로든 대면조사에 대한 최종 결과를 밝힐 것"이라고 했다.
특검은 앞서 중립적인 제3의 장소에서 조사를 하겠다는 뜻을 밝혔으나, 청와대는 경호상의 이유와 현직 대통령 예우차원에서 청와대 경내에서 비공개조사를 고집했다.

하지만 특검이 대면조사 시점을 '이달 10일 언저리'라고 처음 언급한 지난 7일 오후 한 언론이 '박 대통령의 조사가 9일, 경내 비서실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보도하면서 대면조사가 무산된 바 있다.

박 대통령 측은 특검의 언론 플레이로 대면조사 시기·장소에 대한 보도가 이뤄졌다며 강한 불쾌감을 나타냈다. 특검 역시 특검에서 확인해준 정보가 아니다라고 맞대응, 대면조사를 놓고 양측이 '장외전'을 벌이기도 했다.

이후 특검은 박 대통령 측과 대면조사 시기와 방법 등을 놓고 조율을 이어갔지만 별다른 성과는 없었다.

박 대통령 측의 입장변화가 없는 한 대면조사에 매달리지 않겠다는 기류변화도 감지됐다. 수사만료 기간이 다가오는데도 특검은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했다.

이 같은 입장에 이어 '공개할 때가 되면 박 대통령 측과 조율해왔던 과정도 공개하겠다'는 강경 입장도 전했다. 특검은 이를 통해 대면조사 성사를 위해 꾸준한 노력을 해왔다는 입장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cho8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