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제네바서 남북 외교수장 조우할까…'김정남 사건' 설전 가능성

외교부, 2차관→장관 수석대표 급 올려 北인권 압박
北외무상 등 고위급 참석해 인권문제 방어할 듯

(서울=뉴스1) 황라현 기자 | 2017-02-26 09:43 송고
북한 리용호 외무상(가운데). © AFP=뉴스1
북한 리용호 외무상(가운데). © AFP=뉴스1

남북한 외교수장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제34차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조우하게 될지 주목된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김정남 피살 사건이 주요 관심사안 중 하나로 부각될 것으로 보이면서 남북이 이 문제를 놓고 설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외교부는 26일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오는 27일부터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제34차 유엔인권이사회 및 제네바 군축회의 고위급회기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장관은 인권이사회와 제네바 군축회의 고위급회기에서 각각 기조연설을 하고 김정남 사건을 통해 드러난 북한 정권의 잔혹함을 강조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제네바 군축회의 고위급회기 연설에서는 북한이 김정남을 대표적인 화학무기로 대량살상무기(WMD) 범주에 속하는 VX를 사용해 살해한 것으로 추정되면서, 이에 대한 비판도 이뤄질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외교부는 이번 회의에 안총기 외교부 2차관을 보낼 예정이었으나, 김정남 사건이 터지면서 수석대표의 급을 장관으로 올렸다.

외교부 당국자는 "현재 상황에 비추어 외교장관이 참석하는 것으로 결정했다"며 "북한이 가장 아파하는 부분 중 하나인 북한 인권 문제를 압박함에 있어 장관이 가서 힘을 실어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북한의 경우 아직 이번 회의의 수석대표가 누가 될지 밝히진 않았으나, 예년에 비춰봤을 때 고위급이 참석할 가능성이 높다.

북한 리수용 당시 외무상은 지난해 2년 연속으로 인권이사회에 참석해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을 직접 방어해왔다.

김정남 사건 등을 계기로 올해 북한의 인권문제가 지난해보다 더 큰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이면서 중량감 있는 고위급 인사가 참석해 북한 당국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피력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또한 올해 인권이사회의 결과로 채택되는 북한인권결의안에는 김정남 사건의 여파가 반영돼 더 강력한 내용이 포함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5월 리수용 전 외무상의 뒤를 이어 외무상이된 리용호가 올해 참석한다면, 이는 리용호 외무상의 첫 인권외교 대뷔무대가 되는 것이어서 더욱 눈길을 끌 전망이다.

다만 리수용 전 외무상이 지난해 "북한의 인권문제를 개별화해 정치적으로 공격하고 압력을 가하는 회의에는 더이상 참가하지 않겠다"며 인권이사회를 '보이콧'해 올해 리용호 외무상이 참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는 관측도 존재한다.

한 외교 소식통은 "작년에 외무상이 보이콧을 했으니 자존심 때문에라도 외무상은 오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greenaom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