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성폭력' 시인들 잇달아 법의 심판…작가회의 "자정노력 중"

징계위원회 꾸려 소속작가 7명 검토…일반에는 비공개 예정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2017-02-24 15:17 송고
지난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카페창비에서 열린 '#문단 내 성폭력, 문학과 여성들'이란 주제의 토론회에서 한 참석자가 토론내용을 경청하고 있다. /뉴스1DB
지난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카페창비에서 열린 '#문단 내 성폭력, 문학과 여성들'이란 주제의 토론회에서 한 참석자가 토론내용을 경청하고 있다. /뉴스1DB
지난해 10월부터 '불거진 문단 내 성폭력 사건'에 대한 법적인 처벌이 이뤄지면서 한국작가회의도 재발 방지를 위한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자체 징계위원회를 설치해 자체 징계안을 검토 중인 상황이다.

서울서부지법은 지난 17일 강제추행 혐의로 기소됐던 김요일 시인에게 징역 4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하고 성폭력 치료 강의 40시간 수강을 명령했다. 김 시인은 2015년 6월 서울 마포의 한 식당에서 여성 A씨에게 입맞춤을 하는 등 추행한 혐의로 기소됐다. 

또 지난 23일에는 배용제 시인이 아동 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과 아동복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 배 시인은 2011년 7월부터 2014년 7월까지 경기도의 한 예술고등학교서 교사로 재직하면서 여성 제자 9명을 수차례 성폭행하거나 성희롱한 혐의를 받고 있다. 

두 시인이 소속된 작가회의는 "이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조직적 차원에서 다각도로 방법을 모색중"이라고 밝혔다. 작가회의는 지난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으로 피해자들의 폭로가 잇따르면서 평화인권위원회 김영주 위원장을 중심으로 조사에 착수했다.
지난해 11월 이사회에서는 이를 토대로 소설가 공지영을 위원장으로 한 징계위원회를 설립했다. 성폭력 혐의로 조사된 작가들은 총 7명이고 현재 1~2명의 소명 절차가 남아있다.

김영주 위원장은 "오는 4월 이사회에서 이들에 대한 처벌 수위가 정해질 것"이라면서 "정관상으로는 제명이나 자격정지, 또는 자진탈퇴할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작가회의 측은 "징계 내용을 당사자에게 통고하고 회원들과 공유할 예정이지만 명예훼손의 소지가 있기에 일반에 공개하지는 않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상학 작가회의 사무총장은 "두 번 다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원칙을 세워 자정노력을 하고 있다"면서 "작가회의 내 세대간 정서적인 차이를 좁히는 분위기도 조성중"이라고 했다.


ungaunga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