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한 군데도 힘든데 3개나? 프랜차이즈 다점포 노하우

(서울=뉴스1) 노수민 기자 | 2017-02-22 09:58 송고 | 2017-02-22 10:09 최종수정
© News1
국세청의 ‘창업 및 폐업 현황’에 따르면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창업자의 생존율은 20%도 미치지 못할 정도로 저조하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같은 브랜드라고 해도 상권이나 각 지점의 미묘한 맛 차이로 인해 지점마다 매출은 차이가 크다. 특히 하나의 매장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힘든데 동일한 브랜드로 무려 3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면 브랜드와 점주에겐 특별한 무언가가 있지 않을까.
더욱 놀라운 것은 창업시장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업종으로 꼽히는 ‘치킨’이라는 아이템으로 성공적인 창업을 이루었다는 점이다. 안산 선부2동점을 시작으로 파주 금촌점과 고양 신원점까지 무려 3개의 매장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주인공은 ‘신통치킨’의 3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유선옥 점주다.

Q. 매장은 언제 오픈됐나?

-첫 매장은 2014년 6월 오픈한 안산 선부2동점이다. 이후 1년여 뒤인 2015년 4월에 파주 금촌점을 오픈했고 지난해 4월 고양 신원점을 오픈했다.
Q. 창업은 처음 시작하는 것인가?

-프랜차이즈 창업은 신통치킨이 처음이다. 하지만 그 전에 참치전문점과 오리전문점 등을 아주 오랫동안 운영했었다.

Q. 새로운 창업아이템으로 ‘신통치킨’을 선택한 이유가 있나?

-신통치킨은 지인의 소개로 알게 되었다. 처음엔 경쟁도 심한데 ‘무슨 치킨집이야’라고 생각했는데 계속 권하길래 못이기는 척 따라가서 맛을 보게 됐다. 처음엔 특이하다 그렇게 생각했는데 계속 생각이 나는거다. 그래서 두세 번 더 맛을 봤는데 먹을수록 당기는 맛에 믿음이 갔다.

Q. 그렇다고 해도 3개의 매장을 오픈 하기까지는 고민도 있었을 것 같은데

- "신통치킨 창업을 고민할 당시 오리전문점을 아주 크게 운영하고 있었는데 여러 가지 상황이 겹치면서 크게 실패한 상태였다. 선부2동점을 오픈할 때도 주변에서 다 도와줬는데 다행히 선부2호점이 너무 잘되어 1년만에 모든 비용을 갚고 파주점을 추가로 오픈하게 되었다. 또 한 해 동안 열심히 땀흘려 신원점까지 오픈했다. 다들 어떻게 매장 3개를 운영하냐고 하는데 1994년부터 참치전문점과 가든, 오리전문점까지 운영한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노하우가 있다고 생각해 그렇게 고민하거나 걱정되진 않았다"

Q. 운영하면서 가장 신경 쓰는건?

- "가장 신경 쓰는 것은 함께 일하는 직원들의 관리와 가맹본부의 매뉴얼을 철저하게 준수하는 거다. 이 두 가지는 아주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 직원들의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매뉴얼대로 한다고 하더라도 사소한 오차가 생길 수 있고 이것은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메뉴의 맛에 직결된다. 직원들에게 제 뜻에 따라달라고 이야기하고 매장 운영에 대한 중심을 잡고 있다. 다행히 오래도록 직원들과 함께하고 있어서 고맙게 생각한다"

Q. 신원점의 주 고객층이 궁금하다

- 아파트 단지를 끼고 있는 상가밀집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젊은층부터 가족, 어르신들까지 다양하게 방문하시는 편이다.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신통치킨’이지만 연령대에 따라 젊은 층은 신메뉴인 ‘불칸’이나 ‘어니언’을 선호하고 연령대가 조금 있으신 분들은 ‘파닭’이나 ‘마늘간장’ 등을 많이 찾는다.

Q. 각 지점별로 메뉴를 조금 더 구성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 "신원점은 ‘먹태’말고는 특별히 추가한 메뉴는 없다. 워낙 본사에서 뭔가 조금 아쉽다 싶을 때 마다 신메뉴를 하나씩 추가해주거나 보완해 주는 편이다. 최근에 출시된 ‘국물떡볶이’도 아주 인기가 높고 이전에 출시되었던 ‘닭발’이나 ‘어묵’ 등 추가되는 사이드메뉴들도 인기다"

Q. 신원점은 다른 매장보다 조금 더 특별하다고 들었다

- "신원점이 특별한 이유는 둘째 아들이 운영하고 내가 조금씩 살펴주고있기 때문이다. 군에서 제대를 한 아들이 신원점을 맡아서 운영해 보고 싶다 이야기를 해 단순히 운영이 아니라 청소부터 주방일까지 하나하나 착실하게 배워나갔다. 이제 6개월정도 지났는데 생각보다 열심히 잘하고 있는 것 같다. 매장 운영과 관리에 대해 착실하게 습득해 나가면 신원점은 둘째 아들에게 온전히 운영을 맡기려고 한다"

Q. 매장별로 특별하게 진행하는 이벤트가 있나

- "신부 2호점과 파주점은 특별하게 진행하는 이벤트는 없다. 신원점도 크게 이벤트를 하거나 하진 않는데 오는 2월이나 3월경 신통치킨 모델인 가수 ‘홍진영’씨의 팬사인회를 진행하려 준비 중에 있다"

Q. 신원점의 경쟁 업체들이 주변에 많이 보인다

-우리 매장이 들어오기 전에도 치킨 브랜드들이 많이 있었고 오픈하고 나서도 5개 정도의 브랜드가 더 오픈을 했다. 그런데 그 중 3개 정도는 안타깝게도 벌써 폐업을 했다. 경쟁은 치열하지만 다행히 저희 매장은 아직까지는 건재하다.

Q. 예비창업자들에게 조언을 한마디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본사에 대한 믿음을 갖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그리고 정말 점주가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절대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가맹본부도 열심히 하는 가맹점에 더 신경을 써주게 되는 법이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가맹본부를 만난다 하더라도 자신의 노력이 없으면 절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nohs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