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4차혁명시대 대비 교육부 없애야"…안철수 또 교육부 무용론

(서울=뉴스1) 김재현 기자 | 2017-02-20 17:11 송고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뉴스1 DB) © News1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뉴스1 DB) © News1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20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교육개혁을 위해 현재 교육부 기능을 축소하고 국가교육위원회와 교육지원처로 재편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 체질개선을 위한 교육부체제 전환은 안 전 대표의 대표공약이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오후 2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고등직업교육 정책토론회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양성, 고등직업교육에서 길을 찾다' 축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안 대표는 "현 교육부체제는 장기적인 교육정책 운용이 불가능하고, 산업화 인재를 기르는 일밖에 할 수 없는 시스템"이라며 "교육전문가, 학부모, 학생, 행정부, 정치권 등 각계각층이 향후 10년간의 교육정책을 함께 마련하는 국가교육위원회와 현장이 교육 방향을 제시하면 이를 지원하는 교육지원처 등 기존 교육부 기능을 두 가지 형태로 재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교육 혁신을 위한 핵심 방안인 학제(學制) 개편안도 강조했다. 현행 초·중·고 6-3-3 학제를 5-5-2 학제로 바꾸자는 주장이다. 안 대표는 지난 6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밝힌 바 있다. 그는 "지금의 학제는 무려 66년 전인 1951년 마련된 틀로, 현 시대변화에도 맞지 않고 학생들이 12년 동안 입시를 준비하는 데 세월을 보내게 만드는 체제"라고 말했다.

평생교육 강화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그는 "직업 패러다임의 변화가 예상되는 4차산업혁명시대에는 중장노년층의 직업교육이 필요하다"며 "이를 내버려두는 건 국가의 직무유기"라고 말했다.

전문대의 역할변화도 주문했다. 안 전 대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평생교육이 필수가 되면서, 전문대의 역할변화가 중요해졌다"며 "교육 대상을 대학생뿐 아니라 중장노년층까지 넓혀 각 지역의 평생교육센터로 기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EBS의 평생교육 관련 채널 시설, 학위 위주의 방송대를 평생교육 위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안 전 대표는 "4차 산업혁명시대는 한 가지 기술만 발전했던 지난 1~3차 산업혁명시대와 달리 수많은 첨단기술이 한꺼번에 발전하는 '융합혁명'의 시기"라며 "어떤 일자리가 생기고 사라질지 모르는 예측 불가능한 시대에 대비하려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교육혁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jh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