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표적수사" vs "법 앞의 평등"…여야주자 '이재용 구속' 이견

민주당 '빅3' 주자 포함 국민의당·바른정당 '환영'
한국당 김문수 "한국경제에 미칠 악영향 걱정"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박응진 기자, 김정률 기자 | 2017-02-17 14:52 송고
430억원대 뇌물공여와 횡령 등 혐의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된 17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에 삼성 깃발이 바람에 나부끼고 있다. 2017.2.1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박근혜 대통령과 '비선실세'로 불리는 최순실씨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로 17일 구속된 데 대해 여야 대선주자들의 반응이 "표적수사"와 "법 앞의 평등 실현"으로 확연히 엇갈렸다.

우선 더불어민주당 내 '빅3' 주자들인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은 모두 환영의 뜻을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부회장의 구속으로 박근혜-최순실의 국정농단 처벌, 재벌적폐 청산의 한 고비를 넘었다. 당연한 일이지만 힘든 일이었다"며 "이제 다시 시작이다. 박 대통령은 특검조사를 받아들여 법 앞에 진실을 고하고 그 죄과를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안 지사 또한 자신의 트위터에 "이 부회장의 구속을 결정한 법원의 결정을 환영한다"며 "특검수사가 힘을 받아 철저히 진행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그 누구도 법 위에 군림하는 특권세력이 될 수 없음을, 민주주의 대한민국의 원칙을 분명히 바로 세우자"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입장문을 내고 "'유전무죄 재벌천국'을 구속하고 이 땅에도 정의가 자라날 수 있다는 실낱같은 희망을 보여준 법원에 경의를 표한다"며 "법은 있는 자와 없는 자를 차별하지 않는다는 상식이 드디어 첫걸음을 시작했다는 점에서 역사는 오늘을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대선주자인 안철수 전 상임 공동대표 또한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 부회장 구속으로 이번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은 대기업과 대통령간 '검은 거래'라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뇌물수수자인 박 대통령도 더 이상 수사를 회피할 명분이 없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천정배 전 공동대표도 성명을 통해 "'법 앞의 평등'을 실현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며 "대선주자들에게 범죄를 저지른 재벌에 대해 사면권을 행사하지 않겠다는 공개선언에 동참할 것을 다시 한 번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날 국민의당에 입당한 손학규 전 대표 또한 입장문을 내고 "사법정의가 실현된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뇌물공여자의 범죄가 소명된 만큼 뇌물 수수자인 박 대통령은 특검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대선주자들 또한 민주당, 국민의당과 같은 입장을 밝혔다.

유승민 의원은 "법관은 헌법과 법률에 의해 양심에 따라 독립해 심판한다고 규정한 헌법 103조가 지켜졌다고 믿는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우리 모두는 경제정의가 바로 서는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 또한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며 "(이번 일이)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에 대한 수사도 조속히 마무리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16일 정의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심상정 상임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 부회장에게는 마른 하늘에 날벼락일지 몰라도 온 국민에게는 오랜 가뭄 끝에 내린 단비"라며 "삼성 앞에만 서면 어김없이 무너졌던 법 앞의 평등이 모처럼, 아니 처음으로 관철됐다"고 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대선주자인 김문수 비상대책위원은 "충격과 우려를 금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회가 박 대통령을 탄핵시킨 데 이어 야당이 임명한 편파적인 정치 특검은 무리한 표적수사로 대한민국 대표기업인 삼성의 최고의사결정권자까지 구속시켰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비대위원은 "이번 사건이 한국경제 전체에 미칠 충격과 악영향이 걱정된다"며 "저는 박 대통령 탄핵과 이 부회장 구속이 대한민국 정치와 경제에 대한 자해행위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cho1175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