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수원시 "군공항 화성 이전 수원-화성 상생발전의 시작"

화성시·화성시민 '동의' 이끌어내야

(수원=뉴스1) 권혁민 기자, 최대호 기자 | 2017-02-17 14:29 송고
도태호 수원시 제2부시장이 17일 수원시청 브리핑룸에서 '군공항 이전' 브리핑을 하고 있다. © News1 권혁민 기자
도태호 수원시 제2부시장이 17일 수원시청 브리핑룸에서 '군공항 이전' 브리핑을 하고 있다. © News1 권혁민 기자

국방부가 지난 16일 수원비행장(군공항) 예비이전 후보지로 경기 화성시 '화옹지구'를 선정 발표한데 대해 수원시가 '수원과 화성 상생발전의 시작'이라고 밝혔다.
도태호 수원시 제2부시장은 17일 오후 2시 브리핑룸에서 '수원 군공항 예비이전 후보지 화옹지구 선정' 관련 브리핑을 열고 "국방부의 예비이전 후보지 선정 발표에 대해 환영하며 동시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발표했다.

시는 브리핑에서 군공항 이전 추진 배경 및 그 간 과정을 설명했다.

시에 따르면 수원 군공항은 1954년부터 운영되면서 60년이 지나 노후화된 군 시설, 군 공항 주변의 도시화와 소음피해 배상금으로 인한 국가 안보와 재정상의 문제로 더 이상의 이전을 늦출 수 없는 과제가 됐다.

이후 2013년 4월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됐고, 시는 2014년 3월에 전국 최초로 군공항 이전건의서를 국방부에 제출해 2015년 6월 이전 승인을 받았다.
이후 16일 국방부로부터 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로 화성시 화옹지구가 선정됐다.

군공항 이전의 경제적 파급효과로 생산유발 8조4577억원, 부가가치 유발 3조1682억원, 취업 유발 6만4000여명으로 예측했다.

새 군공항은 현재 공항(160만평)의 2.7배인 440만평 규모로 건설해 소음피해를 최소화 할 계획이다.

도 부시장은 "시는 화성시와 지역주민과 함께 공동협의체를 구성해 군공항 이전 절차와 과정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하고 협의를 통해 군공항이 성공적으로 이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도 부시장은 군공항 주변 부지 발전 방안도 제시했다.

'수원 스마트폴리스' 조감도. © News1
'수원 스마트폴리스' 조감도. © News1

도 부시장은 "종전 부지에 고품격 생활문화시설과 글로벌 첨단산업이 어우러진 동북아 경제권 중심으로 자리매김 하게 될 '스마트 폴리스'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군공항, 화성시 동부권, 군공항 주변을 수원 광교테크노벨리-삼성전자-수원비행장-화성동부권과 연계된 IT(정보통신기술)·NT(나노기술)·BT(바이오기술) 기업이 들어서는 첨단 연구단지로 조성된다.

또 비행장을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길이 3㎞, 너비 200m 활주로는 원형을 살려 활주로공원으로 꾸며진다. 격납고는 대형공간을 활용해 야외음악당, 미술관, 박물관 등 역사성을 살린 문화시설로 탈바꿈된다.

그러나 예비이전 후보지로 선정된 화성시의 극렬한 반대가 예상되면서 풀어야 할 숙제도 만만찮다.

우선 화성시장의 동의를 이끌어 내야 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다.

예비이전 후보지로 선정된 화성 화옹지구가 이전후보지로 확정되기 위해서는 해당 지자체장의 '긍정적 수용'이 선행돼야 하기 때문이다.

이전후보지는 이전부지선정위원회(위원장 국방부장관)를 통해 결정된다.

이전부지선정위에는 군공항 이전과 관련된 각 부처 차관급과 수원시장, 화성시장, 경기도지사 등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화성시장의 반대가 지속된다면 회의 자체가 파행 또는 장기화될 가능성이 있다.

군공항이전반대 화성범시민대책위원회 주민들이 18일 오후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열린 '수원 전투비행장 화성 이전 반대 집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날 참가자들은
군공항이전반대 화성범시민대책위원회 주민들이 18일 오후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열린 '수원 전투비행장 화성 이전 반대 집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날 참가자들은 "화성시민은 수원 전투비행장 유치를 원하지 않는다"며 "국방부는 투명하고 공정하게 예비이전후보지 선정 절차를 밟으라"고 주장했다. 2017.1.18/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국방부와 수원시가 화성시장의 동의와 함께 반드시 살펴야 할 과제는 이전 대상지역 민심이다.

현재 화옹지구 주민 가운데 일부는 군공항 유치에 찬성입장을 보이고 있으나 화옹지구를 둘러싼 주변지역 주민들은 각종 규제와 소음피해 등에 대한 우려로 '이전 반대'를 천명한 상태다.

화옹지구가 이전후보지로 선정될 경우 국무조정실장이 위원장으로 참여하는 지원계획심의위원회에서 이전 대상지역 주민들을 위한 지원계획을 수립한다.

시는 지원계획 수립 과정에서 주민들의 '반대' 민심을 달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지자체·주민 반대가 사그라지지 않을 경우 군공항 이전 찬반에 대한 '주민투표'를 해야한다.

국방부 장관은 지원계획 수립 공고 후 해당 지자체장에게 주민투표를 요구할 수 있다.

주민투표 결과 '이전'이 확정될 경우 신규 군공항 건설 → 이전지역 지원사업 추진 → 비행장 이전 → 비행장 종전부지 개발 등의 순으로 군공항 이전 사업이 진행된다.

하지만 그 반대일 경우 수원 군공항 이전은 예비이전 후보지 선정 이전의 상황으로 돌아가게 된다.

도 부시장은 "군공항 예비이전후보 지역의 발전을 최우선에 두고 주민의 삶의 질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해당 지자체(화성시)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m0712@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