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주호영 "국민의당 사드 반대 당론 재검토 환영, 3기는 필요"

"인명진 '탈당 검토만으로 징계' 지시는 헌법상 사상의 자유 위배"

(서울=뉴스1) 류정민 기자, 김정률 기자 | 2017-02-16 10:30 송고 | 2017-02-16 10:40 최종수정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2017.2.1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2017.2.1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16일 국민의당이 전날 한반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THAAD) 배치 반대 당론을 재검토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참으로 다행이고 환영하는 바"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에서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가 재검토 의사를 밝혔고 안철수 전 대표도 비슷한 의사를 표했다"며 거듭 환영의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이) 사드배치 자체를 반대한 것이 아니라 국회 논의를 거치지 않은 절차상 문제를 지적했던 것이라 한다"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사실 사드는 주한미군과 미군의 병참선 확보를 위한 것으로 대한민국 국민 전체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3기 정도가 필요하다"며 "유승민, 김영우 의원 등이 추가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갖고 있고 이 기회에 대한민국을 완벽하게 방어할 수 있는 사드배치에 대해 국민적 공감화와 결정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개혁은 기득권을 버리는 것으로 바른정당은 국회의원 소환법을 당론으로 정해 발의했다"며 "이번 2월 임시국회에 국회의원 소환법이 반드시 처리되길 3당(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에 요청한다"고도 밝혔다.
또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각 시도당에 탈당검토만으로 징계를 지시했다는데 탈당 검토는 해당행위에 속하지 않는다"며 "자유한국당 당헌당규에 위반되지도 않지만 생각만으로 징계한다는 것은 헌법의 사상의 자유 위배, 국회의원의 정치적 의사결정 침해하는 아주 납득하기 어려운 결정으로 국민들로부터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탄핵 결정 이후 지난 100일 간 낙하산 인사가 52건 있었다고 한다"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주도하는지 청와대가 주도하는지 모르겠지만 감독을 하는 기관 인사가 감독을 받는 기관의 책임자로 가서 견제와 감독을 무력화하는 낙하산 관피아는 근절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ryupd0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