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안철수 "내가 돕지 않아 文 대선 패배? 짐승만도 못한…"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안하면 몇십 년간 천추의 한"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2017-02-13 15:56 송고 | 2017-02-14 09:07 최종수정
안철수 국민의당 전 공동대표가 13일 오후 광주 동구 조선대학교 서석홀에서 '4차산업혁명이 광주의 미래를 바꾼다' 주제로 열린 국민의당 광주시당 정책토크쇼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2017.2.13/뉴스1 © News1 황희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전 공동대표가 13일 오후 광주 동구 조선대학교 서석홀에서 '4차산업혁명이 광주의 미래를 바꾼다' 주제로 열린 국민의당 광주시당 정책토크쇼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2017.2.13/뉴스1 © News1 황희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 공동대표는 13일 '2012년 대선 때 안 전 대표가 문재인 전 대표를 적극적으로 돕지 않았다'는 일각의 지적에 관해 "동물도 고마움을 안다. 그런 말을 하는 것은 짐승만도 못한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에서 열린 광주전남언론포럼의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양보뿐만 아니라 도와줬음에도 고맙다는 말은커녕 졌다고 하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도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문 전 대표를 겨냥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 주장하는 사람에 대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지금이라도 민주당에서 대선 결선투표제를 받기를 바란다. 예전에 문 전 대표도 2012년 대선 공약이 결선투표제였다. 당대표 출마할 때도 공약이었다"며 "상황이 좋아졌다고 이거 무시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난 수십 년간 야권의 염원이었던 결선투표를 이해타산에 맞춰서 이 제도를 무시하고, 기회를 안 가지면 몇십 년간 천추의 한이 될 수 있다"며 "민주당에서 기득권 편에 서지 말고 결선투표제를 받아주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의 안희정 충남지사에 관해서는 "민주당 경선 국면이 참여정부 세력간 적통경쟁으로 흘러가고 있다. 참여정부는 모든 정부처럼 공과 과가 있다. 과에 대해서 반성과 성찰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야 과를 반복 안 한다. 그런데 이런 참여정부의 과에 대해 책임을 피할 수 없는 핵심세력 간의 적통경쟁은 정권을 달라는 모습으로 과거 회귀하는 것 아닌가 우려된다"고 했다.

안 전 대표는 특히 "이번 대선은 콘텐츠 경쟁으로 치러져야 대한민국을 위기에서 구할 수 있다. 60일 밖에 없다. 콘텐츠 경쟁이 아니라 연대 시나리오만 물어보면 같이 망하자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개헌에 관해 "3월 초에 헌재에서 판단을 내고, 대선이 4월 말 내지 5월 초면 그때까지 개헌하기 힘들다. 무엇보다 국회가 합의됐다고 해도 그대로 국민투표를 부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봤다.

이어 "87년 개헌 때도 시민 의견을 묻는 시간이 부족해서 지금까지 문제제기하는 시민단체를 많이 봤다"며 "일반 국민들의 공론화를 최소 6개월 거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북핵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가 풀리면 그때 미국 정부에게 사드 배치 철회를 제안하겠다고 문제를 푸는 게 최선의 방법 아닌가 싶다"며 "위안부 문제는 틀렸다. 생존자분들이 살아 계신다. 소통을 안 하고 일방 강행했다. 이 문제는 다음 정부가 재협상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안 전 대표는 또 "호남은 반패권의 성지다. 패권세력이 둥지 트게 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믿는다"면서 "호남의 높은 정치의식을 기반으로 부패를 끝내고 전문가들과 미래를 준비하겠다"고도 말했다.


pej8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