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특허청 '공익변리사 특허상담센터' 법률구조 건수 급증

소 취하· 승소 비율 93.3%

(대전ㆍ충남=뉴스1) 박찬수 기자 | 2017-02-08 12:00 송고
'공익변리사 특허상담센터'의 법률구조 건수가 급증하고 있다. 사진은 공익변리사 특허상담센터 변리사가 무료 상담을 하는 모습.© News1
'공익변리사 특허상담센터'의 법률구조 건수가 급증하고 있다. 사진은 공익변리사 특허상담센터 변리사가 무료 상담을 하는 모습.© News1

'공익변리사 특허상담센터'의 법률구조 건수가 급증하고 있다.  

8일 특허청에 따르면 소기업 등 사회적 약자를 대신해서 특허심판이나 소송을 직접 대리해 주는 '공익변리사 특허상담센터'의 법률구조 건수가 2016년 109건으로 전년(53건)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합의금으로 소 취하 또는 승소한 비율도 93.3%로 소송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영세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등록 상표를 자전거 라이딩 전용 백팩(backpack)에 부착하여 판매하던 소기업 A사는 일본의 ‘소니’사로부터 상표 무효심판 청구를 당하는 어려움에 처했었다. 이후 공익변리사의 도움을 받은 A사는 대형 로펌을 대리인으로 선임한 글로벌 대기업에 맞설 수 있었고 결국 승소했다. 

 A사 대표는 “정말 힘든 시기에 공익변리사의 도움을 받아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어 천만다행이었다. 공익변리사의 손길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기업들에 많이 미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공익변리사 특허상담센터는 한국지식재산보호원 산하 기관으로 현재 11명의 공익변리사가 기초생활수급자, 소기업,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심판 소송 대리를 비롯하여 지역순회 상담, 출원 명세서 등 서류 작성, 산업재산권 침해 관련 민사소송비용 등을 지원하고 있다.



pcs4200@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