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재인 "미래부 행자부 등도 세종시로 와야…국회분원도"(종합)

"대통령되면 가급적 세종시서 업무보고 받을 것"
이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및 당진화력발전소 방문

(대전=뉴스1) 조소영 기자 | 2017-02-07 14:26 송고 | 2017-02-07 14:49 최종수정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대전 서구 한 카페에서 열린 대전어린이재활병원설립 추진 단체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7.2.7/뉴스1 © News1 주기철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충청을 방문해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과 같은 참여정부의 중점정책들을 자신의 손으로 마무리하고 싶다면서 자신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적통'임을 내세웠다.
충청은 문 전 대표의 대선 지지율을 쫓고 있는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안방으로, 두 사람은 모두 노 전 대통령이라는 '정치적 뿌리'를 두고 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대전 서구에서 가진 지역 오피니언 리더들과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앞으로 정권교체해 들어설 제3기 민주정부는 참여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지방분권이 더 강력하게, 더 발전된 모습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감히 참여정부가 시작했던 일을 제가 끝내고 싶다, 그 욕심으로 (충청에) 왔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 전 대표는 이날 대전시의회에서 열린 대전충청기자간담회에서도 향후 집권시 '강력한 지방분권공화국'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세종특별시에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자치부 등 아직 이전하지 않은 중앙부처들을 이전시키고 국회분원을 설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이 되면 가능한 세종시로 내려와 업무보고를 받겠다는 입장도 언급했다.

문 전 대표는 '4차 산업혁명'을 두고 정부와 민간 중 어느 곳이 주도할지에 대한 대선주자들 간 논쟁이 있는 데 대해선 "큰 정부냐, 작은 정부냐와 무관하다는 생각"이라며 "산업은 당연히 민간이 주도하고 그러나 국가는 제도, 인프라 등을 적극 뒷받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박정희식 관치경제와는 차원이 다른 것"이라며 "큰 정부냐, 작은 정부냐는 복지나 서비스에 대해 정부가 역할을 하느냐, 민간에 떠넘기느냐의 차이로, 그 점에서 작은 정부가 좋다는 것은 낡은 잘못된 미신"이라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이와 함께 박근혜 대통령이 검찰 및 특검수사 등을 거부하며 헌법재판소의 탄핵절차를 지연시키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현 상황이 대선정국을 말하기 어렵게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 대통령의 행태 때문에 당초 2월말 또는 3월초면 탄핵결정이 날 것이란 예상이 불투명하게 됐다"며 "정치권은 좀 더 탄핵 정국에 집중하고 또 촛불시민들도 촛불을 더 높이 들어서 탄핵이 반드시 관철되도록 함께 힘을 모아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대선, 대선 하기에는 이른 시기"라고 거듭 주장했다.

그는 안희정 지사와 자신과의 관계를 벌려놓지 말라는 언급도 했다.

문 전 대표는 안 지사가 전날(6일) 자신의 '국가주도 공공부문 일자리 늘리기' 정책 및 '인재영입'을 겨냥해 비판한 것에 대해 어떻게 보느냐는 물음에 "자꾸 안 지사와 저 사이에 뭔가 있는 것처럼 하지 말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물론 안 지사와 생각이 100% 같을 수는 없다"면서 자신의 기존 일자리 정책을 재차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아울러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과 국민의당이 통합을 선언한 데 대해서는 "여러 강줄기가 가다가 만나서 더 큰 강을 이루고 끝내는 하나의 큰 강이 돼 바다에 이르게 된다"며 자당과 국민의당이 추후 정권교체라는 기조하에 힘을 합치게 되길 바란다고 했다.

문 전 대표는 이후 대전 서구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재활치료를 받고 있는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과 간담회를 갖고 '공공의료의 역할'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뒤이어 대전 유성에 위치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을 방문한 후, 당진시로 향해 당진화력발전소, CEO들과의 간담회 등을 가질 예정이다.


cho1175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