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치권 조기 대선모드로 전환…설민심 대선으로 이어질까?

역대 대선, 3개월 전 민심 이어져…설민심 영향 미칠듯
불확실성 큰 대선…합종연횡·문재인 확장성 변수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 | 2017-01-30 11:39 송고
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헌법재판소의 탄핵 시계가 빨라지면서 정치권이 사실상 대선모드로 전환한 가운데 설 명절 밥상 민심이 실제 대선으로까지 이어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박한철 헌법재판소 소장은 지난 25일 "늦어도 이정미 재판관이 퇴임하는 3월13일 전까지는 최종 결정이 선고돼야 할 것"이라며 심판 일정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이에 여야 각 정당을 비롯해 대권 주자들도 이르면 4월 말, 늦어도 5월 초에는 조기 대선이 치러질 것으로 보고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조기 대선 가능성에 12월 대선을 앞두고 추석 명절에나 나왔던 대선 얘기도 자연스럽게 이번 설 차례상으로 옮겨졌다. 설명절 기간 전국 각지에 흩어졌던 가족들이 한 자리에 모인 자리에서는 대화의 주제가 자연스럽게 대통령 탄핵에 따른 조기 대선으로 모아졌다.

'벚꽃대선'이 현실화되면 대선까지 남은 기간은 대략 3개월이다. 그간 대선을 코앞에 둔 명절 밥상에서 민심이 한 곳으로 모아졌던 만큼 정치권도 이번 설명절 밥상 민심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 밖에 없다.

앞서가는 후보는 추격자들을 따돌리고 대세론 굳히기에 나서야 하고, 쫓아가는 후보들은 분위기 반전을 노리는 데 명절 민심 만큼 중요한 게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설 민심은 조기 대선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역대 대선에서 지난 17대(2007년)와 18대(2012년) 대선 때는 3개월 전 여론조사가 실제 당락 결과와 일치했다.

지난 2007년 9월 26일 한국갤럽이 실시한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는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후보가 54.1%의 지지율로 7.0%를 기록한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후보를 압도했고, 이 결과는 그해 12월 19일 대선까지 이어졌다.

또 2012년 9월 21일 실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도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후보가 39%, 안철수 무소속 후보가 28%,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가 22%를 기록했다.

야권의 두 후보의 합계가 박 후보를 앞섰지만 막판 단일화를 둘러싼 피로감에 결국 그해 12월 9일 대선에선 박 후보가 51.6%를 얻어 48%를 얻은 문 후보를 3.6%p 차로 제치고 대통령에 당선됐다.

2017년 조기 대선이 가시화된 상황에서 최근에 실시된 각종 여론조사에서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부동의 1위를 달리고 있고, 문 전 대표의 강력한 대항마가 될 것으로 예상됐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지지율이 답보상태에 있다.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남경필 경기도지사 등 나머지 보수 진영 주자들의 지지율은 5% 미만을 기록할 정도로 현재까지는 문 전 대표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문 전 대표의 독주가 끝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역전의 사례도 있기 때문이다.

지난 16대 대선(2002년) 대선에서 당선된 노무현 후보의 9월 지지율은 당시 이회창 한나라당, 정몽준 무소속 후보에 뒤진 3위였다. 하지만 그로부터 석달 뒤 노 후보와 정 후보의 단일화로 인해 실제 대선에서는 노 후보가 48.9%를 얻어 46.5%를 얻은 이 후보에 대역전승을 거둔 바 있다.

결국 현재의 상황이 그대로 이어지느냐, 아니면 판세가 요동칠 것이냐는 설명절 이후 그 윤곽이 잡힐 것으로 예상된다.

변수는 이번 대선이 여느 대선때 보다 불확실성이 크다는 점이다.

이번 대선이 탄핵정국에 따른 정권 심판 분위기가 높아지면서 문 전 대표가 반사이익을 보고 있지만 반 전 총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공동대표,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등 반문(反문재인) 세력이 합종연횡에 성공해 '1대1 구도'가 만들어 질 경우 쉽사리 승부를 예측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문 전 대표 역시 약점으로 지목되고 있는 지지층의 확장성을 보여줘야 한다는 과제가 있다. 정권교체에는 공감대를 표현하면서도 문 전 대표에게 정권을 맡길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확신을 못하고 있는 중도층을 흡수할 수 있는 정책과 비전을 보여줘야 한다는 의미다.

한 정치평론가는 30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역대 대선에서 1대1 구도가 완성되면 중도층 표심을 누가 잡느냐가 승패의 분수령이 돼 왔다"며 "보수 진영이 지리멸렬하고, 반기문 전 총장도 뚜렷한 인상을 남기지 못해 문 전 대표의 우세가 당분간은 이어지겠지만 남은 3개월 민심이 요동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이 평론가는 "문 전 대표가 친노를 비롯한 강력한 지지층을 가지고 있지만 비토 세력도 만만치 않게 있다"며 "문 전 대표를 제외한 나머지 진영에서 단일후보를 내세운다면 해볼만한 승부가 펼쳐지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문재인 대세론이 굳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ykjmf@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