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울산시민 설날 밥상 민심은 ‘경제’와 ‘정치’

주력산업 부진으로 서민경제까지 위축 ‘한숨’
대통령 탄핵 여부 조기 결정만이 국가 ‘살 길’

(울산=뉴스1) 이상문 기자 | 2017-01-30 11:02 송고
조선업 경기 불황으로 울산 동구지역 경기가 전반적으로 어려운 가운데, 26일 오전 설 연휴를 앞두고 대송농수산물 전통시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7.1.26/뉴스1 © News1 이윤기 기자
조선업 경기 불황으로 울산 동구지역 경기가 전반적으로 어려운 가운데, 26일 오전 설 연휴를 앞두고 대송농수산물 전통시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7.1.26/뉴스1 © News1 이윤기 기자

울산시민들의 올해 설날 밥상 민심은 ‘경제’와 ‘정치’에 쏠렸다.

조선업 위기와 자동차 수출부진으로 이어진 긴 불황을 겪고 있는 시민들은 울산이 국가 경제를 이끌어나가는 산업수도의 위상을 언제 회복할 수 있을지에 관심을 보였다. 또 주력산업의 부진으로 나타난 시민 경제의 주름이 언제 펴질 것인지에 대한 걱정이 밥상에 올랐다.

30일 만난 최민식씨(46‧남구 무거동)는 “이번 설날에는 과거에 비해 그렇게 밝은 기분이 아니었다”며 “친인척들 중 구조조정으로 직장을 잃은 사람도 있어 애써 살림살이의 어려움을 내비치지는 않았지만 지갑을 굳게 닫아야 하는 현실임을 부정할 수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고향인 울산을 방문했다가 귀경길에 오르는 김명석씨(49‧서울)는 “과거 전국이 다 어려워도 울산은 경기가 그렇게 나쁘지 않았다는 기억이 있지만 올해는 울산의 체감 경기가 매우 싸늘했다”며 “산업수도로서 울산의 위상을 되찾기 위한 지방과 중앙정부의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씨는 “주력산업의 부진은 대한민국 전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만 당장 서민 경제가 어려운 것은 전반적인 분위기 탓으로 본다”며 “울산시가 시민들의 불안감을 걷어내고 평상의 삶을 회복할 수 있도록 위축된 시민 정서를 바꿀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부 정승희씨(여‧37‧동구 전하동)는 “제수용품을 사기 위해 전통시장을 찾아보니 지난해보다 부쩍 비싸진 물가에 놀랐다”며 “차례상에 오를 가짓수를 줄이긴 했지만 주부로서 일상에서 느끼는 물가 상승에 지갑을 닫을 수밖에 없는 형편”이라고 밝혔다.

정씨는 또 “자녀들의 사교육비와 물가는 내리지 않고 조선업 경기는 회복될 기미는 보이지 않아 동구에 사는 주민들은 고통을 느낀다”며 “정부가 추가 구조조정안을 내놔 언제 동구에 또 회오리바람이 불지 불안하다”고 말했다.

불안한 경제와 함께 탄핵정국에 대한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는 담화의 한 주제였다. 보수와 진보의 양극현상이 뚜렷한 울산에서는 시민들 대부분이 탄핵 판결을 앞두고 시간 끌기를 하고 있는 대통령 측의 태도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내보였다.

박충희(52‧남구 달동)씨는 “헌재가 탄핵에 대한 정확한 판결을 내릴 수 있도록 청구인과 피청구인이 적극적이고 성실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며 “탄핵으로 인한 국정공백으로 외교와 경제, 안보가 흔들리고 있는 판국에 불안한 국민을 볼모로 저지르고 있는 대통령과 정치권의 행위에 신물이 난다”고 말했다.

이경수씨(45‧북구 호계동)는 “대통령 탄핵의 가부 결과가 하루빨리 나와야 국정이 안정되고 새로운 국가 비전에 제시될 것”이라며 “그동안 지방정부라도 이러한 정치권의 소용돌이에 휘말리지 말고 안정된 시정을 펼쳐 시민들을 불안으로부터 보호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설날 연휴에는 울산의 정치권에서는 별다른 활동을 보이지 않았다. 다만 현역 의원들은 전통시장과 소외된 이웃을 챙기며 민생을 돌보는 일에 집중했으며 대통령 탄핵과 관련한 어떠한 정치활동도 펼치지 않았다.


iou51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