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최순실, 롯데·SK와는 이야기가 됐으니 가 봐라"

K스포츠 前총장 "崔 지시로 롯데·SK 추가출연 요청"
안종범, K스포츠서 관련 보고 받아…靑 개입 정황

(서울=뉴스1) 문창석 기자, 윤수희 기자 | 2017-01-20 18:38 송고 | 2017-01-20 22:10 최종수정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파문 1차 공판에 출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2017.1.17/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파문 1차 공판에 출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2017.1.17/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대기업으로부터 출연금을 강요한 K스포츠재단의 요구가 '국정농단'의 핵심으로 지목된 최순실씨(61)의 지시였다는 정황이 법정에서 제기됐다. 이 과정에서 청와대가 K스포츠재단 임원으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는 등 깊숙히 개입했다는 의혹도 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20일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5회 공판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64)은 "지난해 3월14일 오전 11시 최씨와 면담을 했다"며 "(최씨가) 롯데와 이야기가 됐으니 만나보라고 지시했다"고 증언했다.

검찰에 따르면 지난해 3월14일은 신동빈 롯데 회장이 청와대 인근 안가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독대한 날이다. 당시 롯데는 미르·K스포츠재단에 45억원을 출연했지만, K스포츠재단의 '하남 5대 거점 체육시설 건립 사업'에 70억원의 출연을 추가로 요청받았다. 당시 롯데는 면세점 인허가라는 중요한 현안이 있어, 이를 청탁했다는 정황이 짙다.

검찰에 따르면 같은 날 오전 최씨로부터 지시를 받은 정 전 총장은 오후에 중구 남대문로 롯데빌딩 24층에서 이석환 롯데그룹 정책본부 CSR팀 상무를 만난다. 체육시설 건립과 관련한 논의를 하기 위해서였다. 그는 "최씨가 (롯데측에) 하남시 체육시설 건축비를 요구했느냐"는 검찰의 질문에 대해 "그렇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청와대가 직접 개입했다는 정황도 제기됐다. 검찰에 따르면 정 전 총장이 이 상무를 만난 그날,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58)의 수첩에는 '5대 거점 체육인재 육성'과 관련한 내용이 적혀 있다. 정 전 총장은 "최씨가 롯데의 요구 건을 (청와대에) 알려주라고 해서 3월16일 안 전 수석의 보좌관을 통해 5대 거점 체육인재 육성 기획안을 보냈다"고 밝혔다.
다만 롯데는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을 출연했지만, 지난해 6월9일부터 닷새에 걸쳐 모두 돌려받았다. 롯데에 대한 압수수색이 있기 하루 전이다. 이에 대해 최씨가 운영하는 재단 측이 어떤 경로로 검찰의 수사 계획을 미리 알고 조치한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정 전 총장은 "안 수석이 K스포츠에게 (돈을) 돌려주라고 했느냐"는 검찰의 질문에도 시인했다.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 국정농단 사건 수사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소환되고 있다. 2017.1.1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 국정농단 사건 수사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소환되고 있다. 2017.1.1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최씨는 SK그룹의 지원과 관련해서도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다. 정 전 총장은 "지난해 2월 'SK그룹 측과 K스포츠재단에 대한 80억원 지원과 관련해 이야기가 다 됐으니 만나보라'는 최씨의 지시를 받은 적이 있느냐"는 검찰 측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당시 SK그룹은 미르·K스포츠재단에 111억원을 출연했지만, 체육인재의 해외 전지훈련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는 명목으로 80억원을 추가로 요구받았다. SK는 당시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의 합병 등 현안들이 있어, 이와 관련한 청탁을 하려 했다는 의혹이 있다.

정 전 총장은 최씨의 지시를 받고 SK 측과 만났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그는 지난해 2월24일 SK 박영춘 전무로부터 '실무자의 연락처를 주시면 논의를 진행하도록 하겠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받고, K스포츠 직원의 전화번호를 건네줬다. 정 전 총장은 "SK 박 전무와 약속을 잡은 걸 최씨에게 보고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말했다.

다만 당시 SK의 80억원 지원은 성사되지 않았다. 정 전 총장은 이에 대해 "(SK 측이) 흔쾌히 주는 게 아니어서 이를 회장(최순실)께 보고해 '무리하게 돈 받는 게 옳지 않다'고 건의했다"며 "회장도 아니라고 생각했는지 받지 말자고 했다"고 털어놨다.


themo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