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아베 "미일동맹은 외교의 기축이자 불변의 원칙"

국회 시정연설… "조기 방미로 동맹 더 강화"
"TPP는 21세기형 경제체제"… 트럼프 설득 시사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7-01-20 16:00 송고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0일 오후 중의원 본회의장에서 통상국회(정기국회) 개원에 즈음한 시정방침연설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0일 오후 중의원 본회의장에서 통상국회(정기국회) 개원에 즈음한 시정방침연설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0일 미·일 동맹에 대해 "(일본) 외교·안보정책의 기축(基軸)이자 불변의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정기국회 개회를 맞아 중의원 본회의장에서 한 시정연설을 통해 "가능한 한 빨리 미국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새 대통령과 동맹의 끈을 더 강화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아베 총리는 또 미·일 양국엔 "세계 평화·번영을 위해 함께 힘을 다할 책임이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아베 총리의 이날 연설은 21일 오전(현지시간 20일 오후) 트럼프 당선인의 제45대 미 대통령 취임을 약 12시간 앞두고 이뤄진 것으로서 차기 미 정부와의 관계 설정에 대한 개략적인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베 총리는 트럼프 당선인의 전임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는 중국의 해양진출 견제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체결 등에 있어 보조를 맞춰왔으며, 지난달엔 미국의 제2차 세계대전 참전을 불러온 일본군의 '진주만 공습' 현장을 찾아 희생자들을 추모하기도 했다.
그러나 트럼프 당선인은 취임 직후 TPP를 탈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데다, 동맹국인 한국·일본 등을 상대로 미군 주둔에 따른 방위비 분담금을 요구해온 상황이어서 일본 내엔 향후 미·일 관계의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이다.

아베 총리는 "(TPP는) 21세기형 경제체제의 스탠더드(표준)로서 앞으로 경제협력의 기초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앞으로 트럼프의 탈퇴 의사 번복을 위한 설득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또 보호주의 무역기조의 확산을 염두에 둔 듯 "앞으로 자유롭고 공정한 경제권을 세계로 넓혀가야" 한다고도 말했다.

아베 총리는 유럽연합(EU)와의 경제동반자협정(EPA) 협상과 관련해서도 조기 타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앞서 열린 각의(국무회의)에서 TPP 체결을 위한 법령 제·개정 등의 국내 절차가 모두 마무리됐음을 확인하고 이 같은 사항을 뉴질랜드의 TPP 사무국에 통지하기로 결정했다.

대(對)러시아 관계에 대해선 "동북아시아의 안전보장에 매우 중요하다"며 평화조약 체결 및 쿠릴 4개 섬(일본명 북방영토) 영유권 갈등 문제 해결을 위해 "한 걸음, 두 걸음 착실히 전진해가겠다. 연내 이른 시기에 러시아를 방문하겠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달 일본에서 열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당시 쿠릴 섬에서의 양국 간 '공동 경제활동'을 위한 협상 개시에 합의한 바 있다.

중국과는 관계에 대해선 올해가 양국 수교 45주년, 내년이 중·일 평화우호조약 체결 40주년이라며 "전략적 호혜관계의 원칙 아래 대국적 관점에서 함께 노력을 거듭해 관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날 연설에서 올해가 헌법 시행 70주년이 되는 해임을 들어 국회가 헌법 개정 논의에 속도를 내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아베 총리는 "'다음 70년을 향해 어떤 나라를 만들어갈 것인가'를 국민에게 보여주기 위해 국회 헌법심사회가 구체적인 논의를 심화해 달라"고 주문했다.

아베 총리는 오전 열린 집권 자민당(자유민주당)의 중·참 양원 의원총회에서도 "전후(戰後·2차 대전 종전 이후) 70년을 넘어 다음 70년을 향한 새로운 나라 만들기에 일치단결하고 전력을 다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아베 총리는 또 이날 아키히토(明仁) 일왕의 '생전퇴위'(生前退位·죽기 전에 왕위에서 물러남) 문제에 대해선 전문가 협의체에서 23일 논의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라며 "조용한 환경 속에서 국민적 이해 아래 (구체적인) 안(案)을 마련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어 주요 국정과제인 '1억 총활약 사회'(50년 후에도 인구 1억명을 유지해 장기 저성장국면을 벗어나겠다는 것) 실현을 위해 동일노동 동일임금과 장시간 근로 시정 등 '일하는 방식 개혁'에도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