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재인 "한진해운 법정관리, 정부 무능·무책임에 분노"

(부산ㆍ경남=뉴스1) 박기범 기자 | 2017-01-20 11:35 송고 | 2017-01-20 13:39 최종수정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오전 부산 중구 부산항만공사를 찾아 관계자에게 북항재개발에 대한 보고를 듣고 있다. 2017.1.20/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일 오전 부산 중구 부산항만공사를 찾아 관계자에게 북항재개발에 대한 보고를 듣고 있다. 2017.1.20/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0일 "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 과정에서 정부의 무능함·무책임을 보며 분노가 치밀었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부산 중구 한진해운을 방문한 자리에서 "한진해운 법정관리는 범정부적 대책 없이 금융위원회가 금융 관점으로만 바라보고 결정을 내렸다"며 이 같이 밝했다.

문 전 대표는 "법정관리가 시작되면 해외 항구에서 입항도, 하역도 이뤄지지 않는 다는 사실은 상식적인 것"이라며 "정부는 법정관리 이후에 대한 예상, 준비, 대책 등이 전혀 없었다"고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정부의 실책을 조목조목 꼬집었다.

그는 "한진해운 보유하고 있는 국내외 터미널, 영업망 만큼은 어떤 형태로든지 간에 우리나라 해운업체들이 인수하는 조치가 이뤄져야 하는데, 그런 조치가 이뤄지지 못했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오랜기간 동안 해운산업을 구조조정 할 수 있는 기회 있었는데 전혀 살리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법정관리를 통해 한진해운을 살리겠다는 의지가 있었다면 구조조정 등 구제를 위한 의지를 보여야 했는데, 정부는 청산하겠다는 시그널을 보냈다"며 "한진해운이 법정관리를 통해 살아난 것이 아니라 해체됐다"고 질타했다.

또 "세계적으로 더 규모가 크고 경쟁력 있는 한진해운을 왜 구조조정 대상으로 선정됐는지도 의문"이라고 의혹을 제기하며 "그동안 한진해운이 해온 역할, 축적된 노하우, 전문인력들은 해운업계에 남아서 역할을 계속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부산경제가 어려운데 더 결정적 타격 입었다"며 "해운산업과 조선산업 연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도 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조선경기활성화를 위해 △글로벌 항만터미널 운영회사 설립 △해운회사 본사 부산 이전 △공공선박 확대 △해상풍력발전 단지 조성 등의 대안을 제시했다.


pkb@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