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부 "소녀상·독도, 연계 안돼"…독도 소녀상 반대(종합)

"소녀상은 보편적 인권문제, 독도는 영토주권 사안"

(서울=뉴스1) 황라현 기자 | 2017-01-19 16:25 송고 | 2017-01-19 16:26 최종수정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에서 열린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에 참석한 시민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에서 열린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에 참석한 시민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정부는 19일 "소녀상 관련 사안을 성격이 전혀 다른 독도와 연계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소녀상은 보편적 인권문제로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와 관련된 것이라면 독도는 우리 영토주권과 관련된 사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조 대변인은 이어 "두 사안은 서로 성격이 전혀 다르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발언은 독도에 위안부 소녀상 설립을 시도했던 경기도 의회와 최근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명)는 우리 땅"이라고 밝힌 일본 외무상의 발언을 동시에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도 정부는 이번 발언을 통해 사실상 독도에 소녀상을 설립하는 것에 대해 분명한 반대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한일간 민감한 두 사안인 소녀상 문제와 독도 문제가 연계되면 최근 냉각된 한일관계가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경기도 의회는 지난 16일 올 하반기 독도에 소녀상을 건립하기 위해 도의원 34명으로 구성된 독도사랑·국토사랑회의 주도로 모금운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에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경기도 의회의 이같은 움직임에 "다케시마는 국제법상으로나 역사적으로도 우리나라(일본)의 고유영토"라면서 "이런 입장에 비춰볼 때도 (위안부 소녀상 설치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우리 외교부는 기시다 외무상의 발언에 즉각 주한 일본총괄공사를 초치, 정부의 강력한 항의 의사를 전달한 바 있다.


greenaom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