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다보스]中 시진핑, 트럼프 보호무역주의 첫 공식 반대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2017-01-18 02:00 송고 | 2017-01-18 06:32 최종수정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 AFP=뉴스1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 AFP=뉴스1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7일(현지시간) 전 세계 기업가들과 정치 지도자들은 무역전쟁과 보호무역주의를 거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 주석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경제정책을 공식적으로 비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 주석은 이날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제47차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서 행한 기조연설에서 이 같이 밝혔다.  
시 주석은 이날 연설에서 트럼프 당선인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미국과의 무역전쟁' 위험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지적했다.

시 주석은 만약 중국 정부가 트럼프 행정부 하의 미국과 무역전쟁에 휘말리게 될 경우 중국의 경제 전망에도 손상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 주석은 "보호무역주의를 추구하는 것은 스스로를 암실에 가두는 것과 마찬가지이다"며 "암실은 비바람을 막아줄 것처럼 보이지만 햇빛과 공기까지도 차단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무역전쟁을 치르면 양측이 부상과 손실을 입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시 주석의 이 같은 발언은 트럼프 당선인이 관세와 통화정책을 통해 중국을 위협하는 것을 그가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음을 나타낸다.

시 주석은 "경제 세계화를 세계의 문제라고 비난하는 것은 요점을 빗나간 것이다"며 "실제로 세계화는 전혀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인류의 역사를 보면 문제점 그 자체는 우려해야 할 일이 아니다"며 "우리가 정작 우려해야 할 일은 문제를 대면하기를 거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지구촌 전체에서 우려를 고조시키고 있는 것은 세계화가 아니라 거버넌스(관리)의 실패라고 주장했다. 

그는 억만장자들과 정치 지도자들이 나서 빈부격차를 끝내고 금융규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수십년간 성장을 촉진해온 정책들을 후퇴시키면 안 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acene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