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원스님, 이재명에 유언…"매국노 · 적폐 청산해달라"

(성남=뉴스1) 김평석 기자 | 2017-01-10 09:41 송고 | 2017-01-10 09:54 최종수정
이재명 시장이 공개한 정원스님 유서© News1
이재명 시장이 공개한 정원스님 유서© News1

새해 첫 광화문 촛불집회에서 분신 사망한 정원스님(64)이 이재명 성남시장에게 ‘대통령이 돼서 매국노와 적폐를 청산해 달라’는 내용의 유서를 남겼다.

이재명 시장은 정원스님 사망 소식이 알려진 지난 9일 밤 SNS에 ‘가슴 아픈 소식, 소신공양 정원 스님 입적’이라는 글과 함께 유서를 공개했다.

이 시장은 SNS에서 “부정선거 규명, 박근혜 처벌을 외치며 분신하신 정원스님을 병문안하려고 서울대병원으로 가는 중에 스님께서 입적하셨다”며 “스님의 극락왕생을 빈다”고 적었다.

이어 “스님께서 제게도 유언을 남기셨다”며 “몸에 불을 놓으시면서도 '매국노 적폐 청산'을 염원하셨다니…, 정치인으로서 제가 해야 할 일을 다하지 못해 생긴 일 같아 죄송할 뿐”이라고 안타까워했다.

지난 7일 밤 10시 30분께 광화문 촛불집회에서 '박근혜는 내란사범'이라는 유서를 남기고 분신한 정원스님은 분신 3일째인 9일 사망했다.

이날은 세월호 참사 1000일째가 되는 날이기도 하다. 

정원스님은 분신 당시 "경찰은 내란사범 박근혜를 체포하라, 경찰의 공권력도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경찰은 해산하라"는 유서 형식의 글을 남기고 자신의 몸에 불을 붙였다.

분신한 자리에는 "일체 민중들이 행복한 그 날까지 나의 발원은 끝이 없사오며 세세생생 보살도를 떠나지 않게 하옵소서, 박근혜는 내란 사범, 한·일 협정 매국질 즉각 손 떼고 물러나라"라고 쓰인 스케치북이 남겨져 있었다.


ad2000s@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