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삼척원전백지화委 ‘정부 원전건설 음모 강경 대응’

(삼척=뉴스1) 서근영 기자 | 2016-12-12 17:06 송고
삼척 원전 백지화 시민총궐기대회. (뉴스1 DB) © News1
삼척 원전 백지화 시민총궐기대회. (뉴스1 DB) © News1

삼척원전백지화범시민추진위원회는 국회청문회에서 밝혀진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삼척원전 건설 개입 정황과 관련해 12일 성명서를 발표, “탄핵 위기에 있는 박근혜 정부의 원전건설 음모 기획자들과 김 전 비서실장의 직권남용에 대해 모든 대응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원회는 성명서에서 “삼척 원전건설을 위해 청와대의 여론작업은 물론 삼척시민의 자발적인 원전 찬·반 주민투표에도 청와대가 정부차원의 선제적 대응을 지시하고 김양호 시장의 검·경 수사를 진두지휘했다는 사실에 삼척시민은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밝혔다.

최근 한 인터넷 매체는 고(故)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업무수첩에 삼척원전 찬반 갈등, 원전 건설을 반대하는 김 시장에 대한 검·경 수사 등에 관한 내용이 담겨있었다고 보도해 파장이 일고 있다.

위원회는 “30여 년동안 일방적이고 독선적인 정부의 원전 건설을 반대한다는 이유로 삼척은 철저하게 정부의 개발 순위에서 밀려나 있었다”며 “삼척시민은 합리적인 방법으로 정부에 의사를 요구했으나 이를 철저히 묵살했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은 엄격한 법의 잣대가 아닌 청와대의 불법적인 지시로 삼척시민의 자발적인 원전 찬·반 투표를 마치 시장의 집권남용인 것처럼 압박했다”며 “정부는 지금이라도 삼척원전건설을 백지화할 것”을 촉구했다.


sky4018@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