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핫이슈 '탄핵투표 인증샷'…찬성 증명보단 부결 대비용?

野와 與비박 동참 가능성…與 친박 "헌정사 오점"

(서울=뉴스1) 김현 기자, 곽선미 기자 | 2016-12-08 17:43 송고 | 2016-12-08 18:01 최종수정
박근혜 대통령 탄핵표결을 하루 앞둔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스마트폰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6.12.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표결을 하루 앞둔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스마트폰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6.12.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탄핵안) 표결을 하루 앞둔 8일 여야는 야권 일각에서 제기된 '탄핵투표 인증샷'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탄핵투표 인증샷은 탄핵안 표결이 현행법상 무기명으로 이뤄지는 만큼 가결 가능성을 높이는 동시에, 부결됐을 경우 책임론을 명확히 하기 위한 방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앞서 이석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5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저는 9일 탄핵투표한 투표지를 인증샷 찍어 SNS에 올리겠다. 국민을 대표하는 의원이 나라의 중대사에 어떤 입장을 취했는지 국민은 알아야 할 권리가 있기 때문"이라고 제안했고, 이에 민주당 의원 대다수가 호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과 탄핵의 키를 쥐고 있는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도 '공개' 여부와는 별개로 '탄핵안 부결'을 대비해 '인증샷'을 남겨 놓자는 데엔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국회법엔 (관련)규정이 없어 의원들이 인증샷을 찍어나오는 것이 무방하지만, 이것을 모두 공개했을 때는 비밀투표 원칙에 어긋나고 또 이를 트집 잡아 제소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개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게 국회 사무총장의 유권해석"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지금 SNS상에서는 인증샷을 안 하는 사람은 마치 부표를 던진 사람으로 몰아가고 있기 때문에 의원들이 적절하게 처신을 하시고, 공개는 그래도 의원 품위를 위해서 각자가 결정해달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비주류가 주축인 비상시국회의에 속한 나경원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야당에서 반란표가 있을 수 있어 비상시국회의 내에선 모두들 찬성표를 던지는 경우엔 인증샷을 찍어서 간직하고 있어야 되지 않느냐는 논의도 나왔었다"고 '투표인증샷' 참여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지도부와 친박(친박근혜)·주류측에선 '투표 인증샷'은 국회의원의 투표권을 과도하게 압박한다면서 반발하고 있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의 자유로운 투표행위에 지장을 초래하는 그 어떤 기도나 행위가 발생하면 우리는 정상적인 의사일정 참여를 재고할 수밖에 없다"며 "이런 사태(자유투표 지장 행위)가 발생하면 우리 헌정사에 분명한 오점으로 남을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 원내대표는 "의원들이 물리적, 심리적 압박으로 자유로운 의사결정이 어렵다면 의회민주주의의 심각한 지장이고 여당 원내대표로서 좌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gayunlov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