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보수학계 "국정 역사교과서 균형서술"…긍정평가에 논란예상

"1948년 대한민국 '수립'아닌 '건국'이 맞아"
뉴라이트 계열 한국현대사학회 8일 세미나서 주장

(서울=뉴스1) 김현정 기자 | 2016-12-08 16:39 송고 | 2016-12-08 17:25 최종수정
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현대사학회 주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한 평가와 자국사 교육의 방향 '을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양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가 발제하고 있다. 2016.12.8/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8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현대사학회 주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한 평가와 자국사 교육의 방향 '을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양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가 발제하고 있다. 2016.12.8/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국정 역사교과서의 철회 요구가 거센 가운데 보수 역사학계가 "균형 잡힌 서술을 했다"며 정부 입장에 힘을 실었다. 한발 더 나아가 1948년은 '대한민국 수립'이 아닌 '대한민국 건국'으로 기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국현대사학회는 8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국정 역사교과서 현장검토본에 대한 평가와 자국사 교육의 방향'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뉴라이트 계열의 교과서포험 출신들이 만든 이 학회는 우편향 논란을 빚었던 교학사 고교 한국사교과서 집필을 주도했다.

발제자로 나선 김영호 성신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지금까지 많은 검인정 교과서들이 역사 해석에서 심각한 편향성 문제를 안고 있었다"며 "국정교과서의 필자들은 편향성을 극복하고 역사 해석의 균형감각을 찾으려고 노력했다"고 평가했다.

편향성 극복의 예로 6·25 전쟁이 '북한의 남침'에 의해 일어났다는 점을 국정교과서에서 분명히 했다고 제시했다. 김 교수는 "검인정교과서에서는 6·25 전쟁이 국경충돌의 연장선상에서 우발적으로 일어난 것으로 서술해 누가 전쟁을 일으켰는지 불분명하게 서술돼 있다"며 "국정교과서에는 전쟁 발발의 책임이 북한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역대 정부의 평화통일 노력에 대해서도 균형적으로 서술했다고 평가했다.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 원장은 "기존 검정교과서에서는 6·15 공동선언, 10·4 선언의 성과만을 집중적으로 부각했다"며 "국정교과서에서는 역대 정부의 평화통일 노력과 함께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과 노무현정부의 대북포용정책의 성과에 대해서도 객관적으로 다루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1948년 8월15일을 '대한민국 수립'으로 기술한 것은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민국 건국'으로 기술하는 것이 맞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자라나는 세대에게 역사의식과 뚜렷한 국가관을 심어주기 위해 '대한민국 수립'이 아닌 '대한민국 건국'으로 표현하는 것이 적절하다"며 "수립이라는 표현은 새로운 나라가 세워진다는 역사적 사건을 표현하는 데 적절하지 않은 용어"라고 밝혔다.

양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도 "건국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은 것은 대한민국의 국가성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대한민국 건국을 주도한 지도자와 세력이 누구이며 그들이 무슨 목적으로 건국을 추진했는가에 대한 설명도 없다"고 지적했다.

양 교수는 '대한민국 수립'이 논쟁을 피하기 위한 절충적인 표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역사 연구와 서술은 정치가 아니기 때문에 절충하는 선이 아니다"라며 "과거 사실의 진상을 밝히고 서술하는데 있어 절충주의적인 태도는 진상을 가리는 악에 가깝다"고 주장했다.


hjkim9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