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탄핵 표결 하루 앞으로…혼돈 증시도 숨통 틔우나

부결 시 불확실성 가중…외국인 이탈 우려

(서울=뉴스1) 류보람 기자 | 2016-12-08 14:47 송고 | 2016-12-08 14:55 최종수정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8일 청와대 정문 앞에서 관광객들이 사진을 찍고 있다.2016.12.8/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표결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8일 청와대 정문 앞에서 관광객들이 사진을 찍고 있다.2016.12.8/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표결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8일 주식시장에도 긴장이 흐르고 있다. 단기적으로 시장이 출렁일 수 있지만 이내 회복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야3당과 비박계 등이 참여해 탄핵안이 가결되면 금융시장에 큰 혼란이 따르지는 않을 전망이다. 증시에 가장 부정적인 요소인 불확실성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예로 올해 4월 브라질의 지우마 호세프 대통령 탄핵은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계기가 돼 보베스파 지수가 상승기류를 탔다.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 대통령 직무가 정지되고 총리가 권한을 대행한다. 그러나 이미 대통령이 실질적으로 국정을 운영하지 못하는 상황인 만큼 이 점이 금융시장에 악재를 더 얹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이날 코스피는 장중 전 거래일보다 20포인트 이상 뛰어오르며 2010선 후반까지 치솟았다.

김유겸 LIG투자증권 연구원은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에는 국민 다수가 반대하는 상황에서 결정됐다"며 "증시가 2%가량 하락하는 데 그치고 달러/원 환율도 안정권을 벗어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최순실 게이트 관련 국정조사 이슈 역시 표결 이전에 이미 시장에 반영된 상황이다. 우리 증시에 영향을 미치는 미국 증시가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트럼프노믹스'가 나타나는 점도 긍정적 요소다.

다만 여당 의원들은 확실한 표결 찬성 의사를 밝힌 상황이 아닌 만큼 부결될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 여론을 거슬렀다는 국민의 반발이 격해지고 혼란이 가중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 의원들은 이날 부결 시 전원 사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야당 의원들이 사퇴하면 국회 최소 정족수인 200명을 채우지 못해 국회가 해산하게 된다. 사실상 청와대의 국정운영이 마비된 상황에서 불확실성이 극대화하는 국면이 된다. 외국인 자금 이탈이 빨라질 가능성도 있다.

민병규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대내적으로는 탄핵 표결, 대외적으로는 미 연준의 금리 인상 불확실성이 남아있다"면서 불확실성이 이어질 기간은 길지 않겠고, 해소될 때 증시가 반영한 기업가치를 기준으로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padeok@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