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진석 "文·安 반헌법적, 탈법적 언사 국민 좌시 않을 것"

"국정혼란 매듭짓는 계기돼야지 분란되면 안돼"
"자유투표 지장 행위 발생시 의사일정 참여 재고"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 이정우 기자 | 2016-12-08 14:07 송고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16.12.6/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8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를 향해 "반헌법적 탈헌법적 언사에 대해 국민들이 반드시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문 전 대표, 안 전 대표가 벌써부터 헌법재판소가 탄핵절차에 돌입하더라도 즉각 하야 투쟁을 하겠다고 공언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탄핵은 국정 혼란을 매듭짓는 계기가 되어야지 또 다른 분란의 계기가 되면 안된다"며 "탄핵이 가결되면 우리의 관심은 국정 정상화에 모아져야 한다. 표결 후 우리의 첫 모습도 분열과 갈등, 대립이어선 안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정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정세균 국회의장실에서 3당 원내대표가 만나 내일 있을 표결과 관련해 논의했다"며 "헌법기관인 국회의원들이 자유 의사를 심대하게 훼손당하는 상황에 대해 문제제기를 했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국회의장에게 "회의장 질서유지 의무를 다해달라고 요청했다"며 "야당 일부 의원들이 '투표인증샷'을 찍어 국민에게 공개하겠다고 말하고 있고 국회를 점령해서 대토론회를 갖겠다는 일부 시민단체도 있다. 이와 함께하는 야당의원들은 의원회관 대회의실을 빌려 오늘내일 국회점령 시국대토론회를 갖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 경내에서 의원들의 자유로운 투표행위에 지장을 초래하는 그 어떤 기도나 행위가 발생하면 우리는 정상적인 의사일정 참여를 재고할 수밖에 없다"며 "이에 대해 분명히 국회질서 유지 권한과 의무를 가진 의장이 입장을 분명히 밝혀달라고 요구했다"고 전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런 사태(자유투표 지장 행위)가 발생하면 우리 헌정사에 분명한 오점으로 남을 것"이라며 "의원들이 물리적, 심리적 압박으로 자유로운 의사결정이 어렵다면 의회민주주의의 심각한 지장이고 여당 원내대표로서 좌시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gs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