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탄핵표결 D-1…민주당, 與 의원들 '어르고 달래고' 총력전

"친박·비박, 탄핵받을것 …초재선, 소신표 던져라"

(서울=뉴스1) 조규희 기자 | 2016-12-08 11:45 송고 | 2016-12-08 11:53 최종수정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표결을 하루 앞둔 8일 더불어민주당은 새누리당 의원들을 대상으로 탄핵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아울러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탄핵소추안 부결시 의원직에서 물러나기로 하는 등 배수진을 쳤다. 
민주당은 새누리당 내 친박·비박 등 계파에 대해서는 '국민의 뜻'을 받들라는 압박을,  기존 정치에 때묻지 않는 '정치 신인'들에게는 소신 투표를 촉구하는 등 계파와 선수에 따라 별도의 전략으로 설득작업을 벌였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새누리당내에서 비교적 소신표를 던질 것이라고 예상되는 초·재선 의원들을 향해 "새누리당은 초·재선 의원이 다수인데 이들이야말로 기존 정치에 때묻지 않아야 하는데 오히려 눈치를 보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분들이 대통령의 탄핵을 강하게 이야기하고 새누리당의 혁신을 이야기해야할 사람"이라며 참여를 촉구했다.
'비박'(非박근혜)계와의 협상카드였던 '세월호 7시간'을 탄핵소추안에서 제외할 지 여부는 사실상 합의에 이르지 못해 원안대로 포함될 가능성이 커졌다.

우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세월호 내용이 탄핵소추안에 포함됐다고 해서 탄핵안을 부결시킨다면 그건은 그것대로 그분들이 책임져야 할 문제"라며 "열 몇가지 사유 중 세월호가 포함됐다고 부결시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호중 정책위의장은 '친박'(親박근혜)계를 향해 "내일 탄핵을 가결시키지 않는다면 국회마저도 국민들로부터 탄핵을 받는 상황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추미애 대표는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적폐를 청산하지 않으면 안되겠다는 것이 국민의 생각"이라며 "그 첫걸음이 탄핵이다. 탄핵만이 유일한 국정정상화 방안이자 수습방안"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탄핵 부결시 의원직을 사퇴하기로 결정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역사에 큰 분기점에서 우리가 모든 것을 걸고 싸운다는 결의를 다지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촛불민심이 거센 상황에서 국민 여론을 받으들이겠다며 의원직을 내건 만큼 탄핵에 찬성하라는 새누리당을 향한 압박이라고도 볼 수 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9시께 의원총회를 재소집, 변동사항을 점검하고 이후 오는 9일까지 철야농성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지난 5일부터 이어지고 있는 '100시간 릴레이 탄핵버스터' 및 촛불집회도 차질없이 진행된다.


playingj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