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남 창녕 우포늪 AI로 출입통제…'뒷북행정' 논란

관계당국, AI 확진까지 출입통제 안하다 뒤늦게 통제

(세종=뉴스1) 신준섭 기자 | 2016-12-08 10:46 송고 | 2016-12-08 15:32 최종수정
지난 6일 오후 경남 창녕군 우포늪 큰고니 폐사체 1마리에서 조류인풀루엔자(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우포늪 사지포 상공에 큰고니가 잠자리로 이동 중이다.2016.12.6/뉴스1 © News1 이철우 기자
지난 6일 오후 경남 창녕군 우포늪 큰고니 폐사체 1마리에서 조류인풀루엔자(AI)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우포늪 사지포 상공에 큰고니가 잠자리로 이동 중이다.2016.12.6/뉴스1 © News1 이철우 기자

국내 대표적인 철새 도래지인 경남 창녕군 우포늪에서 고병원성인 H5N6형 조류 인플루엔자(AI)에 걸려 폐사한 큰고니 사체가 발견되자, 관계당국이 부랴부랴 인근통제에 나섰다. 큰고니 사체가 발견될 때까지 우포늪은 전혀 통제되지 않아 이번 조치를 놓고 '뒷북행정'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8일 환경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에 따르면 큰고니 사체의 AI 확진 이후 낙동강유역환경청과 경상남도, 창녕군 등이 모인 관계기관 회의에서 통제조치를 결정했다. 확진 판정이 내려진 지난 6일에는 우포늪 일원 10㎞ 이내 가금농가를 긴급 예찰하고 이동제한 조치가 내려졌다. 해당 범위 내에 위치한 가금류 농가는 45곳으로 200만마리의 닭과 오리가 사육되고 있다.

같은날 예정돼 있던 우포늪 근처의 경남람사르재단 신청사 개청식도 취소됐다. 인근 따오기복원센터도 6일부터 일반인의 출입을 통제하기 시작했다. 소독과 24시간 비상근무 조치 등도 실시 중이다.

아울러 우포늪 출입통제 초소를 9곳 설치하고 운영하며 인근 통제에 나섰다. 환경부에 따르면 7일부터 본격적으로 일반인의 우포늪 탐방로 출입을 통제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통제 시점이다. 큰고니 사체가 발견된 시점은 지난 2일이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AI 확진까지 보통 3~4일 걸리는데, 이 기간에 경남도 등은 전혀 출입통제 조치를 고려하지 않았다. 지난해 2월 인근지역에서 야생조류 AI가 발생하자 즉각 우포늪 통제조치를 결정한 모습과는 딴판이다.
게다가 인근 주요 철새 도래지인 주남저수지는 오는 24일부터 주 2회씩 철새탐조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철새 관련 관광의 경우 사람과 철새와의 직접 접촉은 없지만 철새의 분변 등을 통해 AI 바이러스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AI에 감염된 철새 분변과 접촉하게 되면 차량 등으로 이동하면서 방역망을 뚫고 AI를 타 지역으로 전파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대해 경남도 관계자는 "일반인들을 상대하는 거다 보니 통제를 결정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며 "주남저수지도 현재 예의주시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행법상에는 AI 비상상황이 발생해도 철새도래지 등에 대한 통제를 제한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다. 그러다 보니 중앙정부에서도 철새 전파 우려를 인지하면서도 행정조치를 내리지 못하고 있어 우려를 사고 있다.

© News1 이은주 디자이너
© News1 이은주 디자이너



sman32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