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탄핵 표결 D-1, 오늘 본회의 보고…가결vs부결 사활

野·비주류 "220표 이상 압도적 가결"…마지노선 205표
친박계 "찬성 많아야 198표" 부결 안간힘

(서울=뉴스1) 김영신 기자 | 2016-12-08 06:30 송고 | 2016-12-08 08:59 최종수정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표결을 하루 앞둔 8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된다. '운명의 날'이 임박한 이날 새누리당 비주류, 새누리당 친박(親박근혜)계가 치열한 막판 수(數)싸움을 벌인다.

탄핵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하기 위한 의결정족수는 200명이다. 야3당과 야당 성향의 무소속, 새누리당을 탈당한 김용태 의원을 모두 찬성표로 전제하면 새누리당에서 최소 28표가 나와야 한다.
여당 비주류는 최소 30표, 최대 45표의 찬성표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친박계 내부에서도 명시적으로 입장을 밝히지는 않지만 무기명 투표에서 찬성을 던질 가능성이 높은 의원들이 최대 10명 안팎으로 꼽힌다.

야당과 여당 비주류는 적어도 210표 이상 찬성표로 '압도적 가결'을 강조하면서 기존에 확보한 찬성표들을 거듭 단속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중립지대에 있는 의원들을 찬성 입장으로 돌리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반면 여당 주류는 친박계 내부에서 탄핵 찬성표로의 이탈은 없다면서 찬성표가 많아야 가결 정족수에 못 미치는 195~99표에 그친다고 주장하고 있다. 친박계는 탄핵안이 가결돼도 헌법재판소에서 최종 인용 결정이 나올 때까지의 '불확실성'을 강조하면서 내부 단속과 중립지대 포섭에 나섰다.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상시국위원회를 열고 탄핵안 가결 단일대오를 확인할 예정이다.

비상시국위는 전날 야당에 탄핵안에서 박 대통령 '세월호 7시간 행적' 부분을 제외해달라고 야3당에 요구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무관하고 정치적으로 민감한 세월호 관련 내용을 빼야 더 많은 여당 찬성표를 끌어올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비주류 내부에서는 찬성표가 200대 중반은 나올 것이라고 집계하고 있다. 야권표를 모두 찬성으로 전제하고 비상시국위 참여 의원 40여명 중 35명만 찬성하면 207표는 확실시된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전날에 이어 이날에도 탄탄한 공조를 확인한다. 야당들은 탄핵 촛불집회, 릴레이 농성 등을 이어간다.

야당들은 새누리당 비주류가 요청한 '세월호 7시간 행적' 부분을 탄핵안에서 제외할지도 고심 중이다. 여당 내에서 최대한 찬성표를 늘려 탄핵안을 압도적으로 가결시키기 위해서는 이 내용을 빼야 한다는 현실적 검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야당들은 촛불민심을 등에 업고 220표 이상의 '압도적' 가결을 기대하고 있다. 탄핵안이 턱걸이가 아닌 압도적 찬성표로 가결돼야 정국 주도권을 야권이 쥘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가결 가능성이 무르익고 있으나 친박계 역시 부결 관철을 위한 대대적 반격 태세다. 친박계 주류는 자신들 진영에서 이탈표가 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면서 야당과 비주류 측의 "언론플레이"라고 일축하고 있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전날 저녁 긴급 기자간담회를 자청하고 "탄핵이 부결돼도 4월 퇴진-6월 대선을 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탄핵이 부결돼도 대통령이 퇴진하도록 할테니 찬성표를 던지지 말아달라는 호소 전략이다.

친박계 지도부는 이날 오전 비공개로 자체 간담회를 열고 가결은 물론 부결도 상정하고 향후 대응책을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이날과 9일 표결 전까지 중립성향 의원들을 반대표로 유인하는 적극적 설득전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친박계 배부에서는 야권에서도 '전략적 반대표'가 나올 가능성을 주목하는 분위기다. 야권이 모두 찬성표여야 안정적으로 탄핵안이 가결되지만, 여당 일부와 야당 일부에서 반대표가 나오면 5표 안팎으로 가결 정족수를 채우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맥락에서 친박계는 찬성 195~198표를 통한 부결을 기대하고 있다.


eriwha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