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촛불 이끄는 참여연대 탄압?…23년만에 첫 근로감독 받는다

6일부터 근로감독관 2명 보내 임금체불 여부 등 조사
23년만에 처음 "하필 이시기에" 촛불동력 약화 의혹도

(세종=뉴스1) 한종수 기자 | 2016-12-06 11:02 송고 | 2016-12-06 11:39 최종수정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건물. /뉴스1DB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건물. /뉴스1DB

주말 촛불집회를 주최하는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을 이끌고 있는 시민단체인 참여연대가 고용노동부 근로감독을 받는다.

설립 23년 이래 단 한 차례도 없던 노동당국의 근로감독이 하필 이 시기에 이뤄지는 것을 두고 촛불집회 동력을 떨어뜨리려는 정부의 의도가 숨어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서울고용노동청은 6일 근로감독관 2명을 참여연대에 보내 근로감독을 개시한다. 감독 내용은 근로계약서 작성여부, 임금체불 여부, 법정 근로시간 위반 여부 등이며 통상 2~3일 조사가 이뤄질 계획이다.

참여연대는 1994년 9월10일에 창립된 진보적 시민단체로 현재 54명의 직원이 상주하고 있다. 이 단체는 정부의 재정 지원 없이 주로 회원들의 회비와 시민의 소액 후원금으로 재정을 꾸려나가고 있다.

박근용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6일 뉴스1과 통화에서 "근로감독이 시기적으로 오해의 소지가 충분히 있다고 보지만 촛불 동력 약화 등을 목적으로 나오는 건 아니라고 믿고 싶다"며 "노동인권에 대해 개선을 촉구하는 단체로 당국의 감독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시민사회 안팎에서는 갑작스레 이뤄지는 근로감독을 두고 정권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했을 것이란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노동인권에 앞장서며 정부 지원을 한푼도 안받는 단체를 겨냥한 것이 촛불집회에 대한 견제가 아니고선 설명이 안된다는 이유다.

이에 대해 안경덕 서울고용노동청장은 "참여연대를 포함한 관내 기관·단체를 대상으로 한 근로감독은 이미 10월에 계획돼 있었고 지금 참여연대 감독 차례가 된 것일 뿐"이라며 "참여연대가 촛불집회를 이끄는 곳인지도 몰랐다"고 말했다.


jepo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