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프랜차이즈 피자전문점 창업, 잊지 말고 ‘이것’ 따져보자

(서울=뉴스1) 노수민 기자 | 2016-12-05 14:33 송고
© News1
프랜차이즈의 종류와 범위가 매우 다양해지면서, 이제는 어떤 프랜차이즈를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하는 시대가 됐다. 다양한 창업 아이템으로 선택의 폭이 넓어졌지만 너무나 많은 프랜차이즈가 존재해 오히려 선택을 더욱 어렵게 만들기도 한다.

창업박람회나 뉴스 기사를 통해 다양한 브랜드가 소개 되고 있지만, 정작 어떤 브랜드가 좋은지 또 어떤 점을 따져봐야 하는지 예비 창업자에겐 가늠이 안 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프랜차이즈 창업 준비 시 어떤 점을 꼼꼼히 살펴봐야 할까?
첫째, 운영·관리시스템을 확인해야 한다. 다양한 가맹점을 관리하는 본사 차원의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사의 직영 생산 공산과 직영 물류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곳이 가맹점의 안정화된 물류 공급이 가능하며, 가격변동의 영향을 적게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둘째, 프랜차이즈만의 차별성이 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 비슷한 컨셉과 비슷한 아이템으로 가맹사업을 하는 곳이 많은데, 그 브랜드만의 독자적인 차별성이 꼭 있어야 한다.

셋째, 본사 지원 범위가 창업을 하기 전 뿐만 아니라 창업 이후에도 꾸준한 관리를 받을 수 있는 곳인지도 확인해 봐야 한다.
최근 다양한 판매 채널로 제 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웰빙피자전문점 ‘뽕뜨락피자’는 이러한 창업시스템의 기본 요소를 잘 반영하고 있는 브랜드다. 가맹점주와 본사가 윈윈할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것은 직영점 운영을 통해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시스템으로 완성도를 높인다는 것이다.

‘뽕뜨락피자’는 특허 출원한 뽕잎그린건강도우를 베이스로 독자적인 메뉴를 개발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상권 특성에 따라 홀 운영과 테이크아웃, 배달 등 원하는 운영 방식을 집중적으로 선택할 수 있고, 배달 앱 등을 이용해 접근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창업시장에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웰빙피자전문점 ‘뽕뜨락피자’ 명창호 전략기획팀장은 “프랜차이즈 선택 시, 운영 매장 수 와 가맹점주의 만족도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가맹점주의 만족도는 본사의 지원과 수익 등을 모두 반영한 의견이기 때문에 창업 시 꼼꼼히 체크해 봐야 할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뽕뜨락피자’는 전국에 300여개 이상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고, 가맹점주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수익성과 운영의 편의성, 본사의 지원 등 여러 부분에서 큰 만족을 하는 가맹점주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nohs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