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비주류, 탄핵 표결 찬성 참여로 전격 유턴…정국 격동(종합)

비상시국委 "野와 합의 없으면 9일 탄핵 표결 참여"
"참여는 곧 탄핵 찬성"…"대통령 거취 입장 표명과도 무관"

(서울=뉴스1) 곽선미 기자, 서송희 기자 | 2016-12-04 19:45 송고 | 2016-12-04 20:32 최종수정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회의를 기다리고 있다. 2016.12.4/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새누리당 비주류 중심의 비상시국위원회가 4일 사실상 '조건없는 탄핵 표결 참여'로 급선회했다.

새누리당이 정한 '4월퇴진-6월대선' 당론을 바탕으로 야당과 협상을 벌이는 게 우선이지만 협상이 결렬되더라도 무조건 9일 탄핵 표결 처리에 참여하겠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시국위는 대통령의 퇴진 시점 입장 표명 등과 무관하게 탄핵 표결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시국위 대변인격인 황영철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총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비상시국위는 여야 합의가 없다면 9일 탄핵 표결에 참여할 것"이라며 "정치권의 논란과 상관없이 대통령이 즉시 퇴임해야 한다는 국민의 뜻은 한치의 흔들림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야당은 박근혜 대통령 퇴임시기와 관련해 여당과 협상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여야 합의는 난망한 상태다. 따라서 시국위의 결정은 사실상 탄핵 표결 참여 결정으로 봐야 한다.

즉 야당의 탄핵열차에 동승한 것이다.  이는 탄핵 가결 가능성이 높아졌음을  시사한다.

그는 "4월 퇴진이 국민과 국가혼란을 촤소화할 것이라 판단해 야당에 협상을 요구한 바 있다"며 "그러나 지금은 주권자인 국민의 명령을 받들고 국민들께서 조속히 일상에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했다.

그러면서 "마지막 남은 시간까지 여야가 최선을 다해 협상에 임할 것을 다시한번 촉구한다"며 "그럼에도 여야가 합의에 이르지 못한다면 비상시국위는 9일 탄핵 표결에 조건없이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야의 협상 마지노선은 9일 직전까지로 제시했다.

특히 황 의원은 '탄핵안 표결 동참이 탄핵 찬성을 의미하는가'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사실상 탄핵 찬성 표결 입장을 강조했다.

황 의원은 그러나 "의원들 찬반 여부는 헌법기관으로서 개인의 매우 중요한 권한이기 때문에 꼭 찬성한다고 표현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으나 시국위는 탄핵안이 가결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결정이 '4월 퇴진-6월 대선'이라는 기존 당론에 배치되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 황 의원은 "배치되는 게 아니라 당론을 정했던 것은 여야 협상의 조건으로 뜻을 모아 제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곧 대통령이 조만간 내년 4월말 퇴임하겠다고 밝히더라도 이것과 무관하게 탄핵소추안 표결에는 참여하겠다는 의미다. 김무성 전 대표 등 일부 비주류 온건파는 "대통령 4월 퇴임이 결정되면 굳이 탄핵으로 갈 필요가 없다"고 했으나 퇴임 시점을 밝혀도 탄핵을 철회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황 의원은 "오늘 회의에 참석한 이가 총 29명이고 다 (표결에) 동참하기로 했다"며 "그 외에 많은 분들이 참석을 하지 않았지만 탄핵 가결 정족수는 충분히 채울 것이라 생각한다"고 재차 밝혔다.

또 그는 "토론 과정에서는 일부 이의가 있었으나 최종 의견을 모으는 데에선 이의제기가 없었기 때문에 만장일치라고 말해도 될 듯하다"고 부연했다.

이번 합의가 나오기 전 새누리당 비주류 일각에서는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명확히 밝히면 탄핵까지 갈 필요가 없다는 기류도 강했으나 232만 촛불민심에 영향받아 급격히 '탄핵으로의 유턴'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비상시국위는 청와대가 면담을 요청해와도 만나지 않기로 결정했다.

황 의원은 "최근 언론에서 대통령과 청와대가 비주류와의 면담을 추진 중이라는 보도가 있었는데 분명한 것은 아직까지 청와대에서 그런 요청이 없었다는 점"이라며 "또 우리들은 (탄핵 표결 참여 입장과) 혼선이 있을 거 같아서 오늘 회의를 통해 청와대로부터 면담 요청이 와도 해당 만남이 적절치 않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했다.


gsm@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