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4월 퇴진·6월 대선' 당론…협상 거부 野 압박(종합)

"朴대통령 명확히 퇴진시기 입장 밝혀야"
비주류 "4월 퇴진 여야 합의가 최우선…안되면 9일 탄핵"

(서울=뉴스1) 김영신 기자, 김정률 기자 | 2016-12-01 12:03 송고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 등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정진석 원내대표의 모두 발언을 듣고 있다. 2016.12.1/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 등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정진석 원내대표의 모두 발언을 듣고 있다. 2016.12.1/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새누리당이 1일 의원총회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이 4월에 퇴진하고 6월에 조기 대선을 치른다는 정치 일정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이 일정을 야당과 합의하겠다면서 야당들에 협의를 촉구하면서다.

이같은 결론은 이제까지 야권과 탄핵 공조를 해온 비주류 진영이 탄핵을 사실상 유보하면서 가능했다. 그러나 야당들은 대통령 퇴진 일정 관련 협의를 거부하는 가운데 이렇게 여당이 일방적인 결론을 내버리면서 향후 진통이 예고된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 4월 사임, 6월 말 조기대선 일정을 당론으로 채택했다"면서 "진보·보수를 망라한 국가 원로분들의 의견도 듣고 나름대로 큰 의미가 있다고 저희들은 판단했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안정적인 정권 이양과 최소한의 대선 준비 기간 확보를 위해 탄핵심판 종료 시점과 비슷한 시점(4월말)을 택했다"며 "가장 합리적 일정이라는 데에 당 의원들이 전원 만장일치로 당론을 채택했다. 당론을 토대로 야당과 협상에 임해 당론이 관철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원내대표는 "정치일정의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예측가능한 당론 채택을 한 것"이라며 "야당도 여당의 당론에 성의있는 반응을 보이고 대화에 나서길 촉구한다"고 했다.
이날 의총에서 탄핵에 대한 표면적 논의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탄핵 논의는 접은 것이다.

이제까지 박 대통령 탄핵 관철을 위해 야권과 공조해온 여당 비주류 의원들은 탄핵 카드를 철회하는 게 아니라면서 대통령과 야당들을 동시에 압박했다.

비주류 비상시국위원회 대변인인 황영철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의총 결과에 대해 깊이있게 고민하고 입장을 밝혀주길 바란다"며 "지금은 무엇보다 여야 협상이 중요하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얻어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상시국위원회는 여야 협상이 불발되고, 박 대통령이 여당이 제시한 퇴진 일정에 화답하지 않으면 9일 탄핵 처리에 동참할 것이라고 황 의원은 밝혔다.

이날 오전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긴급 회동을 하고 '4월말 퇴진에 여야가 합의하면 탄핵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제안한 김무성 전 대표는 의총 후 야당 유인책으로 대통령의 선제적 퇴진 약속을 요구했다.

김 전 대표는 "탄핵이 국회에서 가결돼도 헌법재판소에서 빨라야 4월말에 결정이 되는데, 이런 시기와 여야를 초월한 국가 원로들의 조언을 감안할 때 '안정적 정권이양'이 합리적이기 때문에 당론으로 확정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4월 퇴진을) 받아서 공개적으로 약속해서 받아야한다"며 "여야가 협상을 해보고 합의가 안되면 그때가서 또 다시 입장을 밝히게 될 것"이라고 했다.

유승민 전 원내대표는 "4월 퇴진, 6월 대선 카드를 갖고 야당과 협상을 최대한 해보겠다는 당론에 동의한다. 합의가 되면 탄핵은 가능성이 없어지는 것"이라며 "합의가 안되면 탄핵으로 갈 수 밖에 없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eriwha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