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대통령, 퇴진 시점 밝힐까…'스스로 퇴진' 가능성↑

與 4월 퇴진 당론 채택, 퇴진시점 발표 압박될 듯
9일 이전 다음주 초 대국민회견 때 입장표명 유력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2016-12-01 12:07 송고 | 2016-12-01 14:12 최종수정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제3차 대국민담화 발표를 마친뒤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 2016.11.29/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제3차 대국민담화 발표를 마친뒤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 2016.11.29/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3차 대국민담화에서 자신의 퇴진 일정을 언급하지 않은 채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고 밝힌 데 대해 여론의 역풍이 일고 있는 가운데, 박 대통령이 자신의 퇴진 시점을 직접 언급할지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특히 여당인 새누리당이 박 대통령의 4월 퇴진과 6월 대통령선거를 당론으로 채택, 박 대통령의 거취가 국회 탄핵소추에서 퇴진으로 급격히 기울었다. 박 대통령으로선 퇴진 시점 등 자신의 거취에 대해 스스로 밝혀야 한다는 압박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이 이르면 다음 주쯤 회견을 통해 퇴진 시점을 밝힐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3차 대국민담화에서 "대통령직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면서 "여야 정치권이 동의하여 국정의 혼란과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되게 정권을 이양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주시면 그 일정과 법 절차에 따라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이를 놓고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야(野) 3당은 박 대통령 거취에 대한 여야 간 논의를 거부했지만, 다수당인 민주당의 추미애 대표가 1일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와 회동을 하는 등 박 대통령 퇴진을 놓고 여야 간 물밑 움직임도 가시화하고 있다. 원내 다수당인 민주당의 추 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1월말 퇴진'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 가운데 박 대통령이 3차 대국민담화 이후 친박(親박근혜) 핵심의원들에게 "퇴진 시점은 내년 4월말이 적당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는 매체보도가 나와 눈길을 끌었다.

국민일보는 1일 보도에서 복수의 친박 핵심의원을 인용 "박 대통령이 3차 담화이후 '임기 4년을 마치는 내년 2월24일 물러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퇴진 시점을 묻는다면 내년 4월 말이 적당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1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에 "(박 대통령으로부터) 그런 말씀을 들은 적이 없다"면서 "(박 대통령이) 국회 결정에 따른다고 했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이어 '질서 있는 퇴진과 관련해 박 대통령이 염두에 둔 퇴진 시기가 있나'는 질문엔 "그런 것 없다"고 했고, 국회에서 박 대통령이 추가로 퇴진 시기를 언급해야 한다는 지적엔 "국회서 조속히 논의가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답했다.

청와대가 박 대통령의 퇴진 시기에 대해 공식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박 대통령이 오는 9일로 예상되는 탄핵 결의를 앞두고 회견을 통해 자신의 퇴진 시점을 구체적으로 밝힐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일단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4월 퇴진을 결정한 상황에서 여당의 결정에 ‘명분’을 세워주고 비주류 의원들의 ‘반란’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퇴진 시점을 9일 탄핵 의결 이전에 밝힐 수 있다는 주장이다.  

또한 '사퇴시기'를 놓고 여야 정치권 합의는 아니지만 일단 논의가 가시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자신의 거취를 국회에 떠넘기지 않고 스스로 결단하는 모습을 보일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여권 관계자는 "지난 3차 담화 때에는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2월이나 4월로 언급하면 즉각 하야하지 않는다는 얘기가 나왔을 거고, 어떤 시점을 언급해도 역풍이 있었을 것"이라며 "정치권에서 본격적으로 퇴임시기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면 담화 등을 통해 그 시기를 선제적으로 제안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birakoca@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