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임기단축 협상 없다"던 野, 하루 만에 협상 발 담궈

추미애 "1월 말" '물꼬' 해석·박지원도 협상 여지
다음주까지 非朴 찬성표 설득과정서 논의될 수도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2016-12-01 12:26 송고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왼쪽)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긴급 회동을 마친 후 회동장을 나서고 있다. 2016.12.1/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왼쪽)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긴급 회동을 마친 후 회동장을 나서고 있다. 2016.12.1/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가 1일 전격 회동을 하면서 야권이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단축 협상에 나설지 주목된다.
전날(30일) 야3당이 새누리당과 관련 협상을 하지 않겠다고 합의했지만, 이날 회동 등 정국 흐름상 야권이 협상에 발을 담궜다는 얘기가 나온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김 전 대표와 조찬 회동을 하면서 탄핵 등 현 정국에 대한 논의를 했다.

추 대표는 즉각적인 탄핵 추진과 내년 1월 대통령 퇴임 일정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탄핵소추안 발의 후 야당과 비박계(비박근혜)의 찬성표로 2일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시키고 퇴임 시기는 최대한 앞당기자는 것으로 풀이된다.

추 대표는 회동 후 '1월 퇴임' 발언은 1월 말 헌법재판소의 인용 결정이 나올 수 있다는 취지라고 해명했지만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는 이는 없다. 
추 대표가 '법적 사퇴시한을 1월 말로 본다'고 한 것은 임기단축 협상에 한발을 담그면서 내년 3월 조기 대선을 치르기 위한 카드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 발언은 적어도 여권이 생각하는 4월 퇴임 보다는 퇴임시기를 앞당겨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조기 대선을 치르면 현재 여론조사상 지지율 1위인 문재인 전 대표가 대권 경쟁에서 유리할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이를 위해 김 전 대표에게 비박계의 2일 탄핵안 처리 시 찬성표를 던져줄 것을 요청했지만, 비박계 좌장격인 김 전 대표는 이를 거부한 것으로 보인다. 

김 전 대표는 회동 후 "4월 말 대통령의 퇴임이 결정되면 굳이 탄핵을 가지 않고 우리가 합의하면 좋지 않은가 하고 제안했다"고 말했다.

비박계의 찬성표 없이는 본회의에서 탄핵안을 가결시킬 의결정족수를 채울 수 없는데, 비박계가 임기단축 협상 제안을 고수하고 있어 협상 거부를 선언했던 야3당은 딜레마에 빠질 듯하다.

비박계는 탄핵안이 상정될 가능성이 큰 오는 9일 본회의 전까지 협상이 가능하다며 문을 열어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국민의당은 추 대표의 이날 행보에 불편한 기색을 숨기지 않으면서, 자당 목표는 '탄핵 가결'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우리 입장은 첫째는 탄핵이다. 가결 가능할 때 발의하겠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또 "대통령의 퇴진 여부에 대해서는, 4월 퇴진 여부에 대해서는 저의 입장을 유보시키겠다"고 부연했다.

그는 일단 전날 야3당 대표 회담 합의대로 임기단축 협상에 임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라, 관련 논의에 나설지 아직 미지수다.

다만, 탄핵소추안 가결을 위해서는 다음 주까지 비박계를 설득해야 하는 만큼, 어떤 식으로든 '임기단축'이 논의 테이블의 주제로 오를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박 위원장은 "우리 당의 어제 의총의 흐름도 탄핵과 대화, 병행이기 때문에 그 추이를 보면서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여지를 뒀다.

또한 "3일 이후 우리 당의 방침은 지금 무엇이라고 명확하게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정치는 생물이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서 나갈 것"이라고도 했다.

야당들이 적어도 8일까지 여야 퇴진 협상에 나설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몰리는 듯한 형국이다.


pej86@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