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심상정 "野, 계획대로 오늘 탄핵의결서 제출해야"

"탄핵소추 최종 결재권자는 비박계가 아닌 국민"

(서울=뉴스1) 박승주 기자 | 2016-12-01 11:41 송고 | 2016-12-01 18:47 최종수정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 담화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16.11.29/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 담화 관련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16.11.29/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1일 "대통령 탄핵소추를 9일로 늦출 이유가 없다"며 이날 오후 탄핵소추 의결서를 국회에 제출할 것을 야당에 촉구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상무위원회를 열고 "국민은 박근혜 대통령을 이미 탄핵했고 국회가 이를 조속히, 공식적으로 확정해줄 것을 명령했다. 대의기관 국회가 국민의 명령을 집행하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라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野)3당은 박 대통령의 탄핵안을 오는 2일 처리하기로 합의했지만, 국민의당이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오는 2일 탄핵안 처리가 사실상 무산됐다.

심 대표는 "돌아가는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비박은 물론이고 야당마저도 대통령이 파놓은 함정 속으로 발을 내딛고 있다. 대통령의 함정이라면서 왜 걸어 들어가는지 이유를 모르겠다"며 탄핵에 주저하는 세력들을 비판했다.

또 그는 "탄핵과 퇴진은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탄핵 후에도 대통령은 얼마든지 퇴진할 수 있다. 오히려 국회가 단호하게 탄핵을 집행할 때 대통령의 조건 없는 퇴진을 앞당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대통령은 물론 내려오게 되겠지만, 일주일을 더 기다릴 이유는 없다"며 "비박계의 속내는 이번 주말 광장의 촛불 수를 한 번 더 세겠다는 말이다. 수백만 촛불을 보고도 민심을 확신하지 못한다면, 5000만 촛불도 소용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야당은 국민의 시험대에 올랐다"며 "국회 탄핵소추의 최종 결재권자는 비박계가 아니라 국민"이라고 덧붙였다.


parksj@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