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국 급류' 與비주류 탄핵 철회하나…'4월퇴진'으로 野압박

김무성 "4월말 퇴임 결정하면 탄핵 가지 않아도 돼"
탄핵 불확실성, 朴담화 후 보수 여론 등 고려한듯

(서울=뉴스1) 김영신 기자, 이정우 기자 | 2016-12-01 11:18 송고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등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들이 1일 국회에서 비상시국위원회 회의를 열고 있다.  2016.12.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등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들이 1일 국회에서 비상시국위원회 회의를 열고 있다.  2016.12.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새누리당 비주류가 1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관련, 탄핵을 철회할 가능성을 전향적으로 여는 급격한 기류변화를 내보였다.

당연히 야권과의 탄핵 공조는 흔들리면서 정치판 전체가 요동치고 있다.
비주류는 이날 박 대통령이 3차 대국민 담화를 통해 조기 퇴진을 포함한 거취를 국회에 맡겼으니, 여야가 조속히 퇴진 시기를 합의하자며 야당 압박에 나섰다. 조속한 대통령 퇴진과 거국중립내각 구성이 현 상황에서 최선의 정국수습 방안이라는 것이다.

물론 비주류는 여야 합의가 안되면 오는 9일 탄핵을 처리한다는 입장도 한 손에 쥐고 있다. 여야가 4월30일로 박 대통령 퇴진 시기를 합의해 대통령을 조기에 퇴진시키는 것이 최선이고, 이게 안될 경우의 탄핵은 차선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야당이 박 대통령 퇴진 관련 협의를 거부하고 즉각 탄핵 만을 주장하고 있어 여당 비주류와 야권과의 공조에 균열이 가고 있다.
비주류 좌장격인 김무성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한 호텔에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긴급 회동을 하고 "4월말 대통령 퇴임으로 결정하면 굳이 탄핵에 가지 않아도 된다"며 퇴진시기 합의를 제안했다.

김 전 대표는 "국회가 탄핵을 해도 헌법재판소 판결이 4월말 정도로 예상되고, 국가 원로도 안정적 정권 이양을 위해 4월말 퇴임을 권유했었다"며 "여야 합의로 4월30일로 퇴임기간을 못박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회동에서 추 대표는 탄핵 가결 후 박 대통령 1월 퇴임 시간표를 제시하면서 김 전 대표의 제안을 거부했다. 탄핵은 일단 추진돼야 하며 그후 퇴임시기를 논의할 수 있으나 1월정도로 앞당겨야 한다는 얘기다.

비주류 정병국 의원도 YTN 라디오에서 "당초 대통령이 퇴진을 거부하니 국정공백을 끝내기 위해 헌법적 절차에 따라 탄핵에 돌입했던 것"이라며 "그러나 대통령이 3차 담화로 국회에 공을 넘긴 새로운 변수가 생겼으니 국회가 빨리 정리해서 대통령에게 돌려주는 게 맞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9일까지 퇴진일정을 합의해 통보하고, 협상을 하다 안되면 9일에 탄핵을 하는 것이 비주류의 입장"이라고 했다.

권성동 의원 역시 "언제 어떻게 대통령이 물러나고,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하는 등 정국수습 방안을 국회가 마련하라는 여론이 비등해진다면 따라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비주류는 표면적으로 8일까지 여야 퇴진협상에서 결론이 나지 않으면 9일 탄핵안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그럴지는 미지수다.

비주류측 대변인 황영철 의원은 '9일 탄핵 원칙이 변함 없냐'는 질문에 "여러 상황이 일어 날 수 있다. 보면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정국의 초점은 야권이 비주류를 견인해 탄핵을 추진할것인지, 탄핵 의결 정족수의 키를 쥔 비주류가 야권을 견인해 퇴진협상을 이끌 것인지 등이 될 듯하다.


eriwha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