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병국 "대통령 퇴진시기 합의시 탄핵 할 이유 없어"

"퇴진시기 확정하는 데 모든 것 집중해야"
"野 협상 임해야…합의 안되면 9일 탄핵으로"

(서울=뉴스1) 김영신 기자 | 2016-12-01 10:25 송고
 
 

정병국 새누리당 의원은 1일 "여야가 박근혜 대통령의 퇴임 일정을 합의해서 지정하면 굳이 불확실한 탄핵을 추진해야할 이유는 없다는 것이 많은 사람들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당 비주류로 비상시국위원회에 참여하는 정 의원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해 "일단 공이 국회로 왔으면 국회에서 빨리 정리해서 다시 대통령에게 돌려주는 게 맞다고 본다"며 이렇게 말했다.
정 의원은 "애초에 박 대통령의 퇴진이 수용이 안되면서 헌법적 절차에 따라 임기 단축을 위한 탄핵을 시작한 것"이라며 "그런데 대통령이 3차 대국민 담화로 국회에서 퇴진 일정을 포함해 결정하면 따르겠다고 밝히면서 새로운 변수가 생긴 것"이라고 했다.

정 의원은 이어 "여야가 합의만 할 수 있다면 하나의 길"이라며 "그래서 9일까지 여야가 대통령 퇴진 일정을 합의해서 통보를 하고, 협상을 하다가 안되면 9일에 탄핵을 하겠다는 것이 비상시국위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비주류가 탄핵을 추진한 이유를 "국정공백을 끝낼 로드맵을 제시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거듭 설명하면서 "현 단계에서 굳이 탄핵할 이유가 없다는 의원들이 있는데 그들에게 (조기 퇴진이 가능하다는) 명분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야당의 대화 자세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개헌과 관련해서는 "대통령 임기단축을 위한 개헌은 안되고, 가능하지도 않은 이야기"라며 "국민이 납득을 하겠으며 야당이 협의를 해주겠느냐. 불가능한 일"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퇴진 일정을 확정하는 데 모든 것을 집중하는 게 맞다"며 "그 다음에 개헌을 논의해야한다는 게 저희들(비주류) 생각"이라고 부연했다.

정 의원은 친박계 지도부가 비상시국위원회를 해체하고 탄핵 일정을 중단해야 지도부 사퇴를 하겠다고 압박하는 데 대해 "지도부의 일치된 의견도 아니다"며 "지도부 퇴진과 탄핵이나 대통령 퇴진 일정 확정은 아무 관련이 없다.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일축했다.


eriwhat@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