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비주류 "대통령 내년 4월30일 사퇴하고…野 협상 나서라 (종합)

"박 대통령, 퇴진 시기 입장 조속히 밝혀달라"
"탄핵 가결정족수 확실히 확보…단일대오 문제 없다"

(서울=뉴스1) 최종무 기자, 서송희 기자 | 2016-12-01 09:58 송고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 유승민 의원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시국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2016.12.1/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새누리당 비주류가 주도하는 비상시국위원회가 1일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 시점을 내년 4월 30일로 못박았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의 조기 퇴진 시점을 조속히 확정 짓기 위해 여야의 적극적인 협상을 요구했다.
박 대통령의 3차 대국민담화 이후 잠시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던 비주류가 단일대오를 유지하며 박 대통령의 사퇴 시점을 명확히 하면서 친박(親박근혜) 지도부의 대응이 주목된다.   

또 비상시국위가 여야의 조속한 협상을 촉구하면서 전날까지 "조기 퇴진을 위한 협상은 없다"고 단언했던 야당의 입장에도 변화가 생길 지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비상시국위 대변인격인 황영철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이 조기 퇴진 시간을 명확히 해달라. 그 날짜는 4월 30일이 적당하다"며 "대통령께서도 분명하게 입장을 조속히 밝혀주기를 진심으로 요청한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이어 "어제도 비상시국위가 논의한 내용을 청와대에 전달했다"며 "오늘 의원총회에서 여러가지 말이 나올 것으로 보고 의총 내용이 (청와대에) 전달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야당에 대해 "비상시국위는 국민 뜻을 받들어 난국을 풀기 위한 치열한 고민과 해법을 내놓고 있다"며 "야당이 하는 일이 뭔가. 국민의 준엄한 목소리를 받들어 국회가 할 일, 정당으로 할 일을 내팽개치고 아무 것도 안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이 조기 퇴진 입장을 밝힌 만큼 국회 차원에서 난국을 어떻게 할지 적극적으로 협의에 나서야 하고, 우리도 여야가 적극적으로 협의에 나서달라고 요구함에도 불구하고 야당이 단 한마디로 협상이 없다고 하는 것은 참으로 오만한 태도"라며 "적극 협상에 나서 국회 차원의 해법을 찾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적어도 이 시점에 국회가 국민을 위해 답을 내놓기 위한 치열한 노력을 해야 할 때"라며 "야당이 적극 협의에 나서서 최선의 결과물을 내놓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황 의원은 또 "비상시국위가 대통령 조기퇴진 발표로 인해 머뭇거린다거나 주저한다거나 입장이 변화됐다는 여러가지 염려의 평가를 내놓고 있다"며 "비상시국위가 분명히 말하는 것은 탄핵안이 상정될 경우 가결 정족수를 확실히 확보하고 있고, 탄핵안 관련 우리 입장을 분명히 정해서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마치 현 상황에서 비상시국위의 멤버 이탈, 입장 변화로 탄핵안이 상정될 경우 가결되지 않을 거라는 잘못된 추측으로 논의의 흐름을 희석시키지 않으면 좋겠다"며 "정확히 비상시국위의 단일대오가 어떤지 분명히 인식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황 의원은 이정현 대표를 겨냥 "야당이 협상에 응하지 않으면 손에 장을 지지겠다는 것은 야당을 심하게 자극하는 발언"이라며 "매우 잘못된 발언들은 자제하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그는 6인 중진협의체와 관련해서도 "우리(비주류)가 3명을 추천하는 것으로 결론을 얻어왔는데 친박 지도부가 명확하게 입장을 보여주지 않았다"며 "이정현 대표가 3+3을 수용하겠다고 밝히지 않으면 그 회의는 오늘로서 해체"라고 말했다.

황 의원은 '여야 협상을 기다렸다가 9일에 탄핵을 추진한다는 것에서 변화된 것이냐'는 질문에 "여러 상황을 보면서 비상시국위에서 향후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며 "이전 상황 속에서 아무런 상황 변화가 없다면 우리가 9일에 탄핵에 동참하겠다는 뜻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ykjmf@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